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인간이해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간를 보는 여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 대 생들은 받아가시 마세요^^)

목차

1. 삶의 근원과 목적을 추구하는 인간
2. 헬라철학적 고전적 인간이해
3. 생물학적 인간이해
4. 마르크스의 인간이해
5. 기독교적 인간이해

본문내용

1. 삶의 근원과 목적을 추구하는 인간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이 간단한 세 질문은 폴 고갱의 한 작품의 주제이다. 그는 19세기 말에 유럽을 떠나 남태평양의 타이티 섬으로 건너갔다. 이글거리는 태양, 무한하게 펼쳐진 망망대해, 현란하게 피어있는 온갖 꽃들, 짐승들이 뒤엉켜 뛰노는 초원과 싱그러운 숲 속, 순박한 토착민들의 애정과 관심 속에서 그의 예술은 심원한 경지에 이르렀다.
그러나 고갱은 정원적인 풍경에 매료된 나머지 심미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근원적인 문제들을 그의 작품의 표제로 선정한 것은 아니었다. 가정과 고향을 떠난 그 자신이 깊은 고독감, 우수 절망감에 빠졌고, 풍토병에 심히 시달렸다. 여기서 그는 생의 근본 문제에 부딛혔다. 또한 순박하게 보이는 토착민들도 생의 깊은 문제들을 안고 씨름하고 있었다. 그 그림에 나타난 일하는 사람, 명상하는 사람, 작열하는 햇볕 아래서 해수욕을 즐기는 사람, 과일을 따고 꽅을 가꾸는 사람도 인간의 문제들을 깊이 숙고하고 자신들의 참된 인간성의 실현을 목말라 했다. 그들도 역사의 부조리와 비극을 극복할 수 있는 삶의 근원적인 의미를 추구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