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역의 관점에서 본 인간복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역의 관점에서 본 인간복제

목차

Ⅰ. 서론
Ⅱ. 인간복제의 문제점
Ⅲ. 주역의 생명질서와 인간복제
Ⅳ. 결론

본문내용

르네상스 이후 17세기 과학혁명과 18세기 계몽주의를 거치면서 인간은 신에서부터 벗어나 점차 인간의 자유와 이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끊임없는 이성의 발달로 전 세계의 비밀을 다 개척해왔으며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의 비밀을 알아냈고, 달에도 상륙해보았다. 이렇듯 인류는 무궁한 진보의 역사를 거듭하여, 통신, 의학, 과학 등의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급진보로 인류의 생활이 윤택해졌음은 불문가지일 것이다.
얼마 전 우리 나라를 방문했던 ‘제 3의 물결’의 작가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다음 ‘제 4의 물결’은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과 생명공학에 의한 혁명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 Toffler)는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인류의 역사를 세 가지 물결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 ‘제 1의 물결’은 농업사회, ‘제 2의 물결’은 산업사회, ‘제 3의 물결’은 정보화 사회이다. 1998년 방한하였던 토플러는 이제는 ’제 4의 물결‘이 대두될 것으로 예견하고, 그 핵심 기술로 우주개발 즉 정보통신개발과 생명공학을 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20세기 최후의 학문이라고 일컬어지는 생물분야의 발전은 그야말로 괄목상대 할 만하다.
각종 유전자에 대한 기능 규명으로 인해 유전자 콩이 만들어졌으며 복제 양 ‘돌리’ 1997년 영국 로슬린(Roslin) 연구소의 윌머트(Ian Wilmut) 박사가 6년생의 성숙한 양의 젖샘세포의 핵을 핵이 제거된 난자에 이식하여 새로운 양을 만들어 내었다. 핵이식을 시도한 277개의 난세포 중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것을 돌리(Dolly) 라고 이름지었다.
가 탄생했고, 여러 가지 힘든 질병을 고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지대한 과학적 성과로 인해 드디어 인간 게놈지도의 완성 미국과 영국 등 6개국의 공공자금 지원에 의해 결성된 국제컨소시엄인 「인간 게놈 프로젝트」와 미국의 한 생명공학기업체인 「셀레라 제노믹스사(社)」는 지난 2001년 2월 12일 10시 동시에 인간 게놈지도가 예상보다 빨리 완성됐다고 공표했다.
이 발표되고, 이에 따라 게놈연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로 인해 인간 생명의 독자성, 존엄성의 손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나아가서는 유전자 조작 기술이 개발되자마자 생물학적 연구규제운동(biological moratorium)이 벌어지고, 많은 연구의 제약조처가 뒤따르고 있다. 마치 ‘지킬박사와 하이드’ 같은 이중인간이나 ‘프랑켄슈타인’같은 괴물 인간의 출현이 이루어진 듯 우려하였고, 헉슬리(Huxley)의 소설 ‘멋진 신세계’ ‘멋진신세계(Brave New World)’는 영국의 소설가 헉슬리(Huxley, Aldous Leonard)의 미래소설(1932년)이다. 문명이 극도로 발달하여, 과학이 모든 것을 지배하게 된 세계를 그린 반(反)유토피아적 풍자소설로써, 아이들은 인공수정(人工授精)으로 태어나 유리병 속에서 보육(保育)되고 부모도 모른다. 그리고 지능(知能)의 우열(優劣)만으로 장래의 지위가 결정된다. 과학적 장치에 의하여 개인은 할당된 역할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도록 규정되고, 고민이나 불안은 정제(錠劑)로 된 신경안정제로 해소된다. 옛 문명을 보존하고 있는 나라에서 온 야만인(野蠻人)은 이러한 문명국에서 살 수 없어 자살하고 만다.


에서 보여준 동일한 복제인간 국가의 출현이 당장 가능한 듯 두려워하였다. 게놈프로젝트의 실직적 이득은 인정하면서도 이 기술의 사람에 대한 응용에서만은 사회적으로 매우 강한 거부감이 투영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주역의 이해: 주역의 자연관과 인간관, 서광사, 곽신환 著, 1991
·주역강의, 문예출판사, 남회근 著, 1997
·주역, 유가의 사상인가 도가의 사상인가, 예문서원, 진고응 著
·주역철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고회민 著, 1999
·중국인의 생철학, 방동미 著, 탐구당.
·생명공학의 기술과 미래, 충북대학교 출판부, 2000
·생의 윤리학,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환경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하그로브, 유진 著
·현대사회와 윤리, 국민윤리교육학회, 형설출판사
·인간과 생명과학, 교학사, 1999
·리메이킹 에던 :복제생명 재앙인가 축복인가, 실버 리, 한승
·공자사상과 21세기, 동아일보사, 김병관 著, 1994
·유교인간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2000
·멋진신세계, 집문당, 헉슬리 올더스, 1975
·http://www.sungshin.ac.kr/~yyoon/
·http://netian/~cn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