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2.1. 고대국어
2.2. 중세국어
2.3. 근대국어
2.4. 현대국어
3. 맺 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모음조화는 국어와 알타이어가 가진 특징 중의 하나로 모음체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국어의 모음조화 현상을 모음체계와 관련지어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 이 음운 현상은 국어와 알타이 제어의 친근 관계를 밝히는 계통론적 연구에서도 종종 언급된 바 있다.
국어의 음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모음조화와 모음체계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되었을 정도로 이 음운 현상은 그간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았고, 또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끊임없이 시도되었다. 그 까닭에 모음조화의 실상을 밝히고 그것을 모음체계와 관련지어 해명하고자 한 연구는 한둘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학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견해를 취하되, 필자의 의견을 보태어 그 대강을 기술하기로 한다. 모음조화를 모음체계와 관련지어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또 현대 국어의 여러 방언에서 이 음운 현상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2.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2.1. 고대국어

고대국어에 모음조화가 있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를 확인할 만한 자료로 향가가 있기는 하지만, 향가는 한자를 빌어 우리말을 적은 것이어서 그 표기에 가려진 당시의 언어 사실을 정확히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 가령, `隱`과 `焉`의 쓰임을 보면 이들이 각각 보조사 `-은`과 `-`을 표기한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修叱可(*+아→닷가, 닦아)`, `折叱可(*+아→것가, 꺾어)`처럼 어간 모음과는 무관하게 `-아`가 연결된 듯한 예도 있어 모음조화의 존재 여부를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김주원(1992), 모음체계와 모음조화, 국어학 22
김주원(1993), 모음조화의 연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김완잔(1971),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김완진(1978), 모음체계와 모음조화에 대한 반성, 어학연구 14-2
이기문(1968), 모음조화와 모음체계, 이숭녕박사 송수기념논총, 을유문화사
이기문(1971), 모음조화의 이론, 어학연구7
이숭녕(1955), 음운론 연구, 민중서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