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불교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학개론을 들으면서 제출했었던 불교의 교육 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참고문헌과 2차적 자료를 직접 찾아서 부분 발췌와 개인적인 사견을 곁들여 세심하게 작성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착이 가는 레포트이고 노력을 많이 했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주제 : 불교의 교육 사상
I. 서론- 현대 교육관의 재정립 필요성
II. 본론- 불교의 사상
1) 불교의 사상 변천 과정
2) 불교적 인간관
III. 본론- 불교의 교육
1. 불타의 교육 활동
2. 원시불교교단의 교육
3. 선과 교육
IV. 본론- 불교의 교육사상적 의의
1. 불교의 교육 목적과 방법
2. 불교의 현대교육에의 시사점
V. 결론- 불교적 교육관의 방향

본문내용

I. 서론 : 현대 교육관의 재정립 필요성
“현대인은 과연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 우리가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라고 묻는다면 누구도 이에 쉽게 대답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질문은 우리 교육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최근 한국의 입시관문이라고 하는 대입 수능 시험에서 200여명의 고3 수험생이 무더기로 부정시험 혐의에 가담하여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 어쩌다 우리 교육이 이 지경에까지 이르렀을까? 우리는 부정행위를 한 학생들을 힐난하기에 앞서 우리의 교육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한국의 입시교육은 아직도 학벌주의, 지식 주입식 교육, 세계 최고의 사교육비, 시험 위주의 교육 등으로 자라나는 청소년 학생들을 경쟁 교육의 장으로 밀어 넣고 있는 실정이다. 대다수의 교육인, 학부모, 교사들은 현재 이 잘못된 교육 현실의 원인을 잘못된 입시 제도의 탓으로만 돌리고 있다. 이에 따라 매해 한국 입시 제도는 바뀌고 있고, 교육부 고위인사 변동에 따라 시시각각 새로운 교육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정책의 기본적인 축이 잘못된 상태에서 교육의 외형적 형태인 제도나 방식을 바꾸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나 마찬가지이다. ‘진정한 교육은 인간 교육, 인격교육’임은 자명한 공식으로 대부분 사람이 인정할 것이다. 그러나 이 공식은 현재 우리의 교육에 있어서 이상에 불과하고 현실과 괴리되어 있다. 진정 인간을 위한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 고통의 근원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밖으로 눈을 돌려 진단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우리 안으로 눈을 돌려 나 자신을 알아야 할 것이다. 현재의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만드는 주범은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정희숙, 원효의 깨달음 교육, (1993)
2. 박선영, 불교의 교육사상, 서울: 동화출판 공사, 88쪽, (1989)
3. 혜정스님, 불교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고, 석림 32호, (2003)
4. 불교사상의 이해, (2001)
5. 박선영, 석존의 전도 선언에 나타난 교육사상 시론(試論), 석림 32호, (2003)
6. 김용정, 과학과 불교, 33쪽(2001)
7. 이상범, 원시불교에 있어서의 윤리사상 고찰 (1997)
8. 김용표, ‘불교적 인격교육의 이념과 방법’ 논문
9. 법구경(法句經) 276, T.4
10. 박선영, 현대문화와 불교의 교육학적 과제, 석림회, (197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