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 리터러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논문입니다.
신문방송학과 비판커뮤니케이션 수업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Ⅱ. 촘스키의 ‘언어능력’ 개념

1. 변형생성문법(Transformational-generative Grammar)
2. 변형생성문법의 특징
3. 언어능력(Linguistic competence)과 언어수행(Linguistic performance)
4. 언어능력 개념에 대한 비판

Ⅲ. 하버마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1. 의사소통행위 이론
2. 보편화용론
3. 커뮤니케이션 능력

Ⅳ. 바아케의 미디어 능력

1. 미디어 능력의 개념
2.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미디어 능력의 비교
3. 미디어 능력의 의의와 보완점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를 선용하는 능력, 즉 미디어 능력은 왜 필요한가? 미디어가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를 넘어 우리가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비평하며, 능동적으로 이용하고 창의적으로 구성/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미디어 능력은 현대 정보사회의 미디어 이용자에게 아주 중요한 핵심 자질이다. 미디어 능력에 대한 고찰에 앞서 우리는 왜 미디어 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에 대해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배경은 정보격차 문제이다.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누구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계층별, 성별, 연령별, 소득 수준별, 교육 수준별 정보격차 혹은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존재하며 이것은 사회구조적인 불평등성이 미디어의 이용 행위를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의 불평등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미디어 능력의 촉진이 요구된다는 점이 첫 번째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론적 차원에서 능력 개념의 확장이라는 면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바아케의 미디어 능력 개념은 촘스키의 선천적 능력 개념을 극복하고, 하버마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념을 발전 적용하여 도출한 개념이다. 대화 참여자들 간의 소통관계에서 미디어와 소통행위자간의 관계로 확장된 이 능력 개념은 결국은 개인의 성숙과 해방을 지향한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기술 중심주의적인 능력 담론을 비판하는 것이다. 단지 뉴미디어라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능동적인 뉴미디어 이용을 위한 자질 혹은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독일의 미디어 교육학자인 디터 바아케가 처음 제기한 미디어 능력 개념의 언어학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