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기술]르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위니떼 다비따시옹(Unite d`Habitation)의 건축적 분석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니떼 다비따시옹의 구조, 의장, 환경적 측면에 대한 조사, 분석

목차

1.구조적측면
2.의장적측면
3.환경적측면
4.느낀점

본문내용

프랑스 남부 마르세이유(Marseille)에는 전후 집합주거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르 꼬르뷔지에의 위니떼 다비따시옹이 있다.
1945년 도시재개발 장관이었던 라울 도트리가 르 꼬르뷔지에에게 전후 재건을 위한 집합주거 건설의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마르세이유에 위니떼 다비따시옹이 건설된다. 1947년 10월 14일 공사가 시작되었고, 1952년 10월 14일 완공되었다. 위니떼는 후일 레이너 벤험, 레오나르도 베네볼로 등에 의해 새로운 건축시도에 대한 찬사를 받았으나 그 반면에 당시의 일반적 주거건축 경향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새로운 형태와 요소로 많은 반대의 여론과 비난을 받았다. 그로 인해 공사 중단의 위기를 수없이 겪었다고 한다.
르 꼬르뷔지에의 최초 계획안은 여러 단체에서 많은 반대와 혹평을 받았으며 완공도 되기 전에 ‘정신병자의 집’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을 얻게 되었고 완공 후에는 엄청난 비용의 낭비, 무면허, 위생법 위반 그리고 주민들의 안전 등의 이유로 건축가가 고발당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비난의 여론과 고발 등의 불리한 상황에서도 르 꼬르뷔지에는 결국 계획안을 실현해냈는데 그가 이처럼 끈기 있게 자신의 계획안을 관철시킨 적은 드문 경우였다고 한다. (그의 건축 역정이 그리 순탄치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