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환경]액상폐기물(생활폐기물)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폐기물에 관한 모든 내용을 책에서 요약하 내용입니다.

목차

제 1장 고형폐기물 서론
제 2장 쓰레기의 조사분석법
제 3장 폐기물의 수집
제 4장 물질의 회수
제 5장 폐기물의 연소
제 6장 폐기물의 열분해 및 쓰레기 전화연료
제 7장 유기성 쓰레기의 자원화
제 8장 분뇨의 처리
제 9장 폐기물의 재활용
제10장 폐기물의 최종처분
제11장 방사성 폐기물의 처리․처분

본문내용

1. 폐기물의 정의
폐기물은 우리 인류가 생을 영위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발생된다. 폐기물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내려보면 “인간 및 동물의 활동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대개 고체이며 소용이 없거나 원치 않아서 내버리는 물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입각하여 볼 때 “원치 않아서 내버리는 물질”도 폐기물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폐기물 관리법에서는 페기물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한다. “폐기물이라 함은 쓰레기, 연소재, 슬러지, 폐유, 폐산, 폐알칼리,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물질을 말한다.”하고 되어 있다.
폐기물을 생활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로 구분한다. 사업장 폐기물 중에서도 유해성이 있는 폐기물은 지정폐기물로 분류된다. “지정폐기물이라 함은 사업활동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슬러지, 폐유, 폐산, 폐알칼리, 폐고무, 폐합성수지 등 환경 및 국민보건에 유해한 물질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질을 말한다.”라고 되어 있다.
“생활 폐기물”이란 지정폐기물로서 주로 일상생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이다. 한편 방서성 폐기물과 오수, 분뇨, 축산폐수 등은 폐기물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별도의 관리법이 제정되어 있어서 이에 의한 규제를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