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 ․ 정조시대 정치사의 전개과정과 개혁정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개혁정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조선 영조,정조시대의 정치사 전개과정과 개혁정치내용입니다.

목차

<영,정조시대 정치사의 전개과정과 개혁정치>

1. 영,정조연간 정치사의 전개과정
1) 영조연간 정치사의 전개과정
2) 정조연간 정치사의 전개과정

2. 영,정조년간의 개혁정치
1) 영조연간의 개혁정치
2) 정조연간의 개혁정치

3.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

본문내용

<영,정조시대 정치사의 전개과정과 개혁정치>

1. 영,정조연간 정치사의 전개과정
1) 영조연간 정치사의 전개과정
경종(景宗)이 죽은 뒤 영조(英祖)가 즉위했는데 영조 초년 까지만 해도 이광좌, 유봉휘, 조태억 등을 중심으로 하는 소론(少論)정권이었다. 하지만 영조 즉위년(1724)에 노론의 이의연은 신임사화(辛壬士禍)의 판정과 그에 따른 충역(忠逆)의리론을 바꾸어야 한다고 상소문을 올렸으며 이것을 계기로 노론은 소론을 총공세 하게 되고 소론을 실각시켰다. 이리하여 노론은 경종 때의 충역 논리를 다시 바꾸고자 하여 노론4대신을 신원해 복관시켰으며 옥안(獄案)을 바꾸려 했다. 이렇게 노론은 자신들의 집권명분을 만들면서 집권체제를 확립했다.
하지만 노론은 집권 후 소론에 대한 보복에만 집착하자 영조는 1727년(영조3) 정미환국(丁未換局)을 단행해서 소론정권을 만드는 등 몇 차례에 걸쳐 정국의 변동을 단행했다.
이렇게 소론정권이 된 상황에서 1728년(영조4) 무신란(戊申亂)이 발생했다. 무신란은 이인좌의 난과 정희량의 난을 일컫는 것으로서 처음에는 반(反)노론 이었지만 후에는 반(反)영조의 기치를 내걸었다. 즉, 노론이 지지한 영조가 즉위하자 위협을 느끼게 된 박필현 등 소론의 과격파들은 영조가 숙종의 아들이 아니며, 경종의 죽음에 관계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영조와 노론을 제거하고 밀풍군 탄(密豊君坦)을 왕으로 추대하고자 했다.
여기에는 남인들도 일부 가담했는데 지방의 사족과 토호가 지도하고 중간계층이 호응하며, 일반 군사는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이태진,《조선시대 정치사의 재조명》태학사, 2003
이희환,《조선후기당쟁연구》국학자료원, 1995
박광용,《영조와 정조의 나라》푸른역사, 1998
김성윤, <영조대 중반의 정국과 `임오화변` -임오화변(사도세자 폐사사건)의 발생원인에 대한 재검토를 중심으로->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제43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