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rowave 전처리에 의한 세포파쇄 효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연구개요
(1) 혐기성공정의 역사
(2) 공정 개요
(3) 공정미생물
(4) 혐기성 소화조 내의 에너지 생성반응
(5) 에너지 생산 최적 조건
2. 연구목적
3. 실험방법
(1) 실험재료
(2) 폐활성 슬러지의 성상분석
(3) 마이크로파 실험장치
(4) 침투 깊이에 따른 세포 파쇄 실험
4. 실험결과
(1) 폐활성 슬러지의 성상분석
(2) microwave 조사시간에 따른 가용성 유기물의 증가
(3) 마이크로파조사에 따른 Mass reduction
(4) 마이크로파조사에 의한 세포파쇄효과
(5) 침투깊이에 따른 세포파쇄 실험 결과
5. 결과 및 고찰
(1) 메탄의 생성 증대
(2) Mass reduction
(3) 적절한 microwave 처리 반응조 설계

본문내용

1. 연구 개요
(1) 혐기성공정의 역사
혐기성 소화는 생물학적 폐수처리의 가장 오래된 형태이다. 혐기성의 역사는 고형물질을 분리 저장하는 탱크가 처음으로 설계된 18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에서의 최고의 설비 중의 하나는 Maryland의 Baltimore에 있는 폐수처리장의 분리 소화조였다. 3개의 구형 소화조가 주요 처리 부분의 하나로 1911년에 세워졌다. 1920년에서 1935년까지는 혐기성 소화 공법이 폭넓게 연구되었다. 분리된 소화조에 가열이 되었으며, 소화조 부속자치의 설계에 많은 발전이 있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노력은 계속되어 혐기성 소화에 대한 기본이론과 운전, 소화조의 크기, 장비의 설계와 적용 등에 대한 커다란 발전이 이루어져 있다. 에너지의 보존과 회수, 그리고 하수 슬러지를 유용하게 이용하려는 노력으로 혐기성 소화는 슬러지 안정화 공정으로 계속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공정개요
혐기성소화 공정에서는, 일차 침전슬러지와 생물학적 슬러지의 혼합액의 유기물이 혐기성 상태에서 생물학적으로 메탄(CH4), 및 탄산가스(CO2)를 포함하는 다양한 최종생성물로 변환된다. 이 과정은 기밀성 반응조 내에서 일어난다. 연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주입된 슬러지는 반응조 내에 장기간 남아 있게 된다. 안정화된 슬러지는 반응조로부터 연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제거되며, 이 슬러지는 유기물 및 병원균의 함량이 낮고 더 이상 부패되지 않는다.
두 종류의 흔히 쓰이는 혐기성 소화조는 저율 및 고율 소화조이다. 저율소화공정에서는 소화조내의 내용물을 흔히 가열하지 않고 혼합하지도 않는다. 저율공정의 체류시간은 30~60일이다. 고율 소화공정에서는 소화조 내용물을 가열하고 완전히 혼합한다. 고율 소화조의 요구 체류시간은 흔히 15일 또는 그 이하이다. 이러한 두 가지 기본 공정의 혼합형이 “2단 공정(two-stage proces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