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애가로 본 원효의 문학관과 방법론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원효의 문학관과 방법론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쉽게 구하기 힘든 자료이므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무애가
∏. 원효의 게송
Ⅲ. 원효의 시가 및 수필 세계

본문내용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원효를 문학가로서 연구 ․ 논의한 사례는 그의 철학 사상 자체를 규명하고 철학 ․ 사상사 상의 위상을 정립하려고 한 연구들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지금까지 그의 문학세계를 논의한 사례는 「發心修行章」,「發性歌」정도가 논의 되었고 앞서 다룬「無㝵歌」의 창안 ․ 실연자로 연극사에서 거론된 정도였다.
원효의 문학 사상은 그의 철학 ․ 사상을 떠나서는 논의될 수가 없다. 그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문장 및 문학을 사용하였고 자신이 체득한 진리를 문학화함으로서 그의 철학 ․ 사상의 체계를 완성하였기 때문이다.
원효는 釋元曉,「本業經疏序」에서 <斯爲本業之大意也 其爲敎也 文理俱精 旨極妙而辭逸文甚 括而語詳 行階階德備 事洋洋而理窮 窮因果之源流 究凡聖之始終 照千條之森羅 明一味之洪通>라고 하며 모든 철학 및 사상은 문장화 내지 문학화되었을 때, 그 본체가 완벽하게 발현되고 나아가 참된 권능을 발휘한다고 제창했다. 그는 부처로부터 체득한 모든 진리를 문장화함으로서 실증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 문학화의 방법은 무엇이었을까? 그의 위대한 문학가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는 말을 근본적으로 부정해 버린다. 그는 오묘한 眞如의 실상을 그대로 직시하기 위하여, 그것에 대한 종래의 언설들을 실상을 드러내기는커녕 오히려 그것을 겹겹이 가리는 장애물이라는 논리를 편 것이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철학 및 사상으로 그 진여의 실상을 체증하기 위하여 자신의 언설마저 일체 부정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작가론 1-고려시대까지의 작가
한국고전문학과 세계인식
사재한국고전문학과세계인식
「사재한국고전문학과 세계인식동, 원효불기(元曉 不羈)의 문학적 연구」1990,0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제 2판 1 원시문학-고려전기문학
조동일, 국문학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