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체벌의 긍정 요인과 체벌대안의 결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체벌에 관한 저의 입장을 리포트로 쓴 것입니다.

체벌의 긍정요인은 받아들이자는 입장이고
체벌대안으로 상담과 글쓰기를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체벌에 대한 서로 상반된 입장

Ⅲ. 체벌의 두 갈래
1. 폭력적 (暴力的) 체벌
2. 훈육적 (訓育的) 체벌

Ⅳ. 체벌의 대안
1. 상담
2. 글쓰기

Ⅴ. 맺음말

본문내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체벌을 가하는 이유 중에서 가장 주된 요인은 아마 훈육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학용어사전(배영사. 1986)에서는 체벌을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하기에 사람들은 흔히 체벌과 훈육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Peters가 지적했듯이, 체벌이 훈육의 한 방법일 수는 있겠지만, 유일한 방법이거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은 아니다. 본인은 “폭력적 체벌”은 분명히 근절되어야 하지만, “훈육적 체벌”은 인정하는 입장에 서있는데, 이 “훈육적 체벌” 또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할 것이지, 훈육적이기만 하면 무조건 그것만이 옳다는 입장만 내세우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체벌을 가급적이면 피하고, 체벌을 통하지 않고 아이들의 태도와 행동의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체벌은 종종 아이를 무감각 상태, 곧 경직된 상태에 빠지게 한다. 공포가 의식을 사로잡기 때문에, 그런 상태에서는 차분하게 깊이 생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아이를 불안하게 하지 않고서 스스로 무엇을 잘못했나를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대안으로 상담과 글쓰기가 있겠다.

참고 자료

김철훈(1999), <체벌의 상황 맥락에 대한 일 고찰>, <<한국청소년연구>>제10권 제2호. 한국청소년개발원

배이상헌(2006), <체벌담론, 그 악순환을 탈출하기 위한 길찾기>, <<중등 우리교육>>, 우리교육(초등).

송승훈(2006), <“이렇게 감동이 오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 체벌의 대안으로서 글쓰기>, <<중등 우리교육>>, 우리교육(중등).

신차균(2003),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교육논총>>,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앨리스밀러(2005), <<사랑의 매는 없다>>, 양철북.

정진곤(2001), <체벌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비교교육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