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막스베버의 관료제이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막스베버의 관료제 이론의 지배유형, 구조적 특징, 근대국가의 출현과 베버의 근대관료제, 민주주의와의 연관성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베버의 관료제 이론의 출현

2. 베버의 관료제 이론의 내용
(1) 베버 관료제이론의 지배유형
(2) 구조적 특징

3. 근대국가의 출현과 베버의 근대관료제

4. 베버의 관료제이론과 민주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베버의 관료제 이론의 출현
베버의 관료제 이론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진행된 세계의 변동-예컨대 행정조직 기술의 우월성, 행정수단의 집중화, 경제적·사회적 차별의 상대적 평등화 등-과 관련된 당시의 객관적 시대 상황과 인류의 진보를 그의 역사관의 결합으로 열매 맺은 것이다. 즉 특정의 문제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고, 바람직한 사회변화에 영향을 미치려는 인간의 관심에 의해 촉발된 것이다. 따라서 베버의 관료제 이론은 하나의 이념형으로서 제시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유럽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위기의 진단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현실 적합성을 갖는다.

2. 베버의 관료제 이론의 내용
(1) 베버 관료제이론의 지배유형
베버는 관료제론 연구 등으로 20세기 최고의 사회과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근대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근대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으로 관료제를 제시하였다. 즉 그는 합리적이고 작업 능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조직을 관료제라고 부른다. 이 관료제론은 지배유형에서 출발한다. 베버는 권위의 정당성을 근거로 지배유형을 전통적 지배, 카리스마적 지배와 합법적 지배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전통적 지배(가산적 관료제)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존속해왔던 권위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에 근거한 것으로서, 명령권을 행사하는 자는 일반적으로 세습적 지위에서 기인하는 개인적 권위를 향유하는 자이다. 둘째, 카리스마적 지배(카리스마적 관료제)이다. 이것은 주술적인 힘, 계시, 천부적 자질을 통해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지도자에 의해서 행사되는 인격적 권위에 근거를 둔 지배이다. 셋째, 합법적 지배(근대관료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