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과 관련된 교육학적 접근 및 의의, 교사의 역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맞은 레포트 자료 입니다. 짜집기 자료 아니고 글자 10p에 줄간격 180%로 A4용지 4장 분량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창공을 비행하는 것 만으로는 먹고 살 수가 없잖아.... 너는 먹이를 구하기 위해 난다는 걸 잊으면 안 된다. 알겠지?”
우습게도 지금 나에게 가장 와 닿는 구절이다. 아직 20대. 하지만 서서히 먹고 살 문제에 대해 걱정하게 되고 그러면서 어느덧 나의 꿈과 이상 따위는 뒷편으로 치워버린 지 오래된 나에게 말이다. 교대에 오게 된 목적조차도 ‘아이들이 좋아서’, ‘우리나라 교육을 바꿔보고 싶어서’ 따위가 아닌 단지 안정된 직장이기에 선택을 했던 나에게 이 구절은 과거 중학교 때 읽었던 ‘갈매기의 꿈’에서 느꼈던 이 구절에서의 조나단 아버지에 대한 비웃음이 지금은 무섭게 다가온다. 허나, 교대에 입교하고 이 준거집단에서 생활한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나가는 이 때, 나는 서서히 내가 말 그대로 ‘예비교사’라는 책임감이 무겁게 날 짖누르기 시작함을 느낀다. 그리고 이 책을 계기로 처음으로 교육이란 무엇인지, 참된 교사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에 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된다.
도대체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본질과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 하기는 힘들 것이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 한다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갈매기의 꿈을 읽은 후에 나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측면을 생각해 볼 수가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