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임나일본부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모두 담은 레포트입니다. ‘임나일본부설의 의의와 임나일본부설의 성립과 영향` 그리고 `임나일본부설의 근거자료와 그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한일학계의 연구진행상황등도 상당부분 실었습니다. 본분중에는 서적, 지도등 그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임나일본부설’이란?
(1) ‘임나일본부설’의 내용
(2) ‘임나일본부’의 어의 분석
2. 임나일본부설의 성립과 영향
3. 임나일본부설의 근거자료와 그에 대한 비판
(1) 일본서기
(2) 광개토대왕비
(3) 칠지도
(4) 송서
4. 고고학적 발굴 유물을 바탕으로 한 임나일본부설의 비판
(1)고구려의 세력하의 고대한국 남부
(2)독자적인 세력의 가야지역
5. 임나일본부설에 대한 한일학계의 연구
(1) 출선기관설(出先機關說)
(2) 분국설(分國說)
(3) 가야왜인설(加耶倭人設)
(4) 백제군사령부설(百濟軍司令部說)
(5) 구주왜인설(九州倭人設)
(6) 사신․사자설
(7) 외교기관설
(8) 무역(교역)기관설
(9) 근래의 새로운 연구 경향
(10) 각 학설에 대한 비판
6. 임나와 백제, 임나와 야마토정권의 관계
⑴ 임나와 백제
⑵ 임나와 야마토정권
7. 임나일본부설의 변형- 일본 국사 교과서
⑴ 교과서원문
⑵ 해석

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 글은 일본의 한 역사 교과서에 실린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일본 사학계는 임나일본부설을 학설이 아닌 사실로 인정하고 그 내용을 위 글과 같이 사실로서 기록하여 학생들을 교육시키고 있다. 일본의 임나일본부에 관한 연구는 이미 17세기 초에 시작되어 19세기 말에는 본격적인 문헌고증에 의해 정설로 뿌리를 내림과 동시에 외국에 소개되었다. 이를 통해 3세기경에는 외국에 식민지를 건설할 정도로 일본의 고대사회가 발전하였다는 논리로 나아갔고, 한편으로는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로 이용하였다.
일본은 침략을 통한 팽창정책과 아울러 전쟁을 뒷받침하기 위해 역사왜곡을 통해 허구적 명분축적에 힘을 쏟았다. 소수 군국주의자들의 역사왜곡을 통해 민중들을 조종한 것과 다름없었다. 그간 많은 역사적 사실을 은폐, 왜곡시켜 왔으며 현재에도 역사왜곡을 자행하고 있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이로 인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임나일본부설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제국주의적 침략행위를 과거로의 환원으로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일본인과 한국인은 본래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다는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과 함께 표리관계를 이루면서 35년간의 식민통치를 합리화하는 관념적 버팀대로서의 기능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바로 우리 주위에서 일어난 일임에도 불구하고 그냥 바라만 보고 있었다. 임나일본부에 관련된 논의가 고대한일관계사, 한국고대사, 일본고대사에서 각기 다루어져야 할 학술적 연구보다도 일본 역사교과서의 서술문제나 한일양국의 정치적 문제와 같은 비학문적인 문제와 맞물리면서 일반적 여론상의 논쟁으로 비화되기도 하고, 오히려 현실적 문제가 학문적 연구보다 선행되는 경우 또한 적지 않았다. 그러나 한일 양국 간의 관계가 그렇듯 임나일본부에 관한 연구와 논의가 더 이상 선입관에 의지하거나 감정적으로 해결될 수는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이제는 대승적 차원에서 과거의 뒤엉킨 실을 풀어내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그 출발점에 서 있는 것이 바로 임나일본부인 것이다. 그러면 이제 임나일본부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과거에서 현재까지 한일양국의 역사학계에서 어떠한 연구를 진행시켜왔으며, 이러한 연구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1. 이성학, [조선일보에 세운 임나일본부], 2002.
2. 이희찬, [가야와 임나], 1999.
3. 이영식,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란 무엇인가.
4. 이기백, [한국사시민강좌]제3집, 일조각, 1988.
5. 이기백, [한국사시민강좌]제11집, 일조각, 1992.
6. 한국고대사회연구소편, [한국고대금석문], 1992.
7. 박천욱, [교과서보다 쉬운 독학 국사]1권, 2001.
8. 홍원탁, [백제왜-고대한일관계사], 2003.
9. [한국사시민강좌3]
10. [한국고대사산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