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C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6.0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GC (가스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내용 좋고 A+ 받은 자료!! 강추

목차

Gas Chromatography 란..
역사 (History of Gas Chromatography)
*분배 계수*
띠넓힘 현상
관의 분리능

본문내용

원리 (Fundamentals of Gas Chromatography)
크로마토그래피란 두 가지 이상의 성분으로 된 물질을 단일성분으로 분리하는 기법이다.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의 각 성분은 두 종류의 상, 즉 고정상(stationary phase)과 이동상(mobile phase)에 다르게 분포하는데, 이 분포의 차이에 근거하여 분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동상으로 기체를 사용하는 경우를 기체크로마토그래피 (gas chromatography)라고 한다.
크로마토그래피는 1850년경 F.F.Runge가 염료를 분리한 것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이 과정에서는 여과지와 용매가 사용되었는데, Runge는 여과지에 대한 염료의 친화성 정도와 분자량의 차이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염료를 분리하였던 것이다. 후에 종이 크로마토그래피(paper chromatography)라고 불리워진 이 기법은 오늘날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1906년 M.Tswett는 흡착제를 충진시킨 유리 분리관(glass column)을 사용하여 식물의 색소물질을 분리하였음을 기술하였으며, 이 과정을 색의 기록(color-writing)이라는 의미로 크로마토그래피(chromatography)라고 명명하였다. 이 기법에서는 충진물에 흡착된 물질의 제거를 위하여 액체 이동상을 사용하였으며 탈착된 물질은 이동상의 흐름에 따라 용리되어 분리관의 끝부분에서 수거되도록 하였다. 비록 분리는 잘 되었지만 용리된 시료 성분을 검출(detection)하고 정량(quantitation)하는 문제는 아직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었다.
1941년 Martin과 Synge는 처음으로 크로마토그래프 장치에서 이동상으로서 기체의 사용가능성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제안은 이론에 그치고 실행되지 못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