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리트주의와 다원주의 비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론에 대해서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한국의 적실성에 대해서도 논한 글입니다.
대학생만의 참신성을 엿볼 수 있을꺼예여~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엘리트 이론
2. 다원주의론
3. 한국사회에서의 적실성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책결정이란 다양한 대안이나 가치들 간의 우선순위를 고려하거나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행동이다. 정책 결정자는 단일의 가치를 연속선상에 나열한 후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선택할 수도 있고, 상이한 가치들 간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그 중 제일 나은 가치를 수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선택의 순간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하는 것은 정책 결정자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을 결정하는 결정자에 따라 소수의 엘리트가 모여 결정하는 엘리트 이론과 엘리트 이론과 반대되는 다원주의론으로 나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책 과정에서 다원주의론과 엘리트 이론을 비교하고 한국에서의 적실성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엘리트 이론

1.1 엘리트의 의미

사회는 권력을 가진 자와 이를 가지지 못한 일반대중으로 나뉘며, 소수관료나 저명인사 등 사회지배계급(엘리트)에 의하여 정책문제가 채택된다는 이론으로 철의 삼각, 무의사결정론이 이 이론을 뒷받침 한다.

1.2 고전적 엘리트 이론

다수의 국민을 소수의 지배자가 통치한다는 것은 필연적인 정치적 사실이다. 그러나 18세기에 와서 이 당연한 것 같은 정치적 숙명에 대해서 도전하는 낙관론이 유럽의 여러 철학자들 간에 대두되었다. 즉, 정치권력이 국민들 간에 보다 평등하게 배분될 것이라는 민주주의적 낙관론이 등장한 것이다. 이러한 낙관론은 잠시 뿐으로 19세기 말엽부터는 민주정치에 대한 비관주의자들이 이러한 낙관론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는데 이들이 고전적 엘리트 이론가들이다. G. Mosca(모스카), V.Pareto(파레토), R. M. Michels(미헬스) 등이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이들의 주장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양 재 인 ,<< 한국 정치 엘리트론>>, 대 왕 사 1990년
정 정 길 ,<<정책학 원론>>, 대명 출판사 1997년
강 민 ,김 석 준 외 공저, <<국가와 공공 정책>>, 법문사 1993년
이 대 희 ,<<정책 가치론>> ,대영 문화사 1991년
www.empa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