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구조론 - 통일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판구조론 [板構造論, plate tectonics]
- 조산운동 과정에 따라 발생하는 현재와 과거의 지진과 화산들을 지표면을 구성하는 거대하고 단단한 판(板)들의 상대적인 운동으로 설명하는 이론 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하였다.

목차

판구조론-통일 이론

1. 베게너 [Alfred Lothar Wegener]
2. 대륙이동 [大陸移動, continental drift]
3. 시기별 대륙이동의 실제
4. 판게아
5. 대륙이동설의 증거
6. 판구조론 [板構造論, plate tectonics]

본문내용

- 판구조론은 많은 지질학적·지구물리학적 자료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지구과학적 사고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지표면을 구성하는 암석권(岩石圈)은 약 10여 개의 커다란 판과 몇 개의 작은 판으로 이루어져 있다(그림1). 이 판들은 서로 상대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 상호작용은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지진활동과 화산활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으로 생각된다.
판운동은 지구상에 나타나는 대규모 지형의 형성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데, 판들이 서로 수렴하는 곳에서는 산맥이 형성되고 판들이 갈라지는 곳에서는 새로운 해양지각이 생성된다. 판 위에 놓인 대륙들은 판과 함께 표이(漂移)하여 지구의 고지리(古地理)는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판구조론은 1960년대말에 공식화되었으며, 현재는 거의 보편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판구조론의 채택은 지구과학 분야의 과학혁명을 일으킨 중요한 과학사적 사건이다. 이 이론은 물리학 분야의 러더퍼드와 보어의 원자모형이나 생물학 분야의 유전암호 발견에 비견할 정도로 지구과학 분야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판구조론은 대륙표이설을 흡수하면서 고지리를 복원하는 수단을 제공했으며, 해양지질학의 진로를 밝혀주었고 조산운동 연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