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90년대 패션의 흐름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1990년대 패션에 대한 간략한 정의 문화적 사조와 함께 패션의 특징과 사진자료들을 첨부하였으며, 서양과 한국 모두를 정리하였다.

목차

1990년대 패션 (1990~1999)
Ⅰ. 90년대 패션
1. 사회-문화적 배경
2. 문화 및 예술사조
3. 패션의 경향
4. 색채 및 소재 경향
5. 남성복 경향
6. 아동복 경향
7. 대표적 디자이너
8. 패션아이콘
9. 결론

Ⅱ. 우리나라의 90년대 패션
1. 사회 문화적 배경
2. 패션경향
3. 1990년대 대표적 우리나라 디자이너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90년대 패션
1. 사회-문화적 배경
1990년대는 미래학자들이 이야기하듯이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가며 국제화 또는 세계화되는 새로운 21세기로 가는 시기이다.
즉, 45년간의 분단 끝에 91년 소련 연방 공화국이 붕괴되었고, 구소련의 11개국이 참여하는 독립국가연합이 새롭게 출범하여 유럽 경제 연합이 부상한 후 많은 유럽회사들이 해외로 진출하였다. 92년 미국과 이라크 사이의 걸프전은 42일간의 첨단과학 전투로 미국 중심의 다국적군의 승리로 종전되었고, 그 결과 국기를 이용한 무늬를 의상에 많이 이용하게 되었다. 이 때 세계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퇴조에 따라 정치적 양극체제에서 경제력에 바탕을 둔 경제적 다극체제로 전환 양상을 보였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무역지대, 일본 및 아시아의 신흥 공업국, 그리고 통합 유럽 공동체(EC)의 다극체제로 정점이 분할되어 갔다.
거대한 자본의 힘과 스타군단을 바탕으로 미국의 영화 및 대중음악은 국제적 토착화라는 현상을 만들었고, 진을 근간으로 한 아메리칸 캐주얼이 세계를 강타하였다.
그리고, 이제까지 오트 쿠튀르, 프레타 포르테, 스트리트 패션 순으로 영향을 미치던 패션 흐름이 역전 되었다.
90년대 초반의 경제 위축으로 소비자들은 신중해졌고 도산하는 의류업체도 많았다. 메이시의 부도와 페더레이티드사의 메이시 인수는 경제순환의 전환점을 말해준다.
1992년덴 클린톤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NAFTA, GATT 같은 새로운 국제조약이 체결되었으며, 통신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패션의 국제화는 더욱 빠르게 진행되었다.
또한 이때에는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발전의 가속화와 연속적인 기술혁신으로 인간은 무한대의 우주개발에 도전하였으며, 생명 현상의 근원적인 DNA(핵산)구조의 해명에 이르기까지 극한 상황에 도전한다.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가를 막론하고 과학기술개발을 국가의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하고 있을 정도로 과학기술은 한 나라의 국력의 척도가 되었다. 그리고 과학기술정책은 학문적 차원에서 경제개발과 기술개발에 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과학 정책 연구가 대학 등에서 중요한 학문 영역으로 정착되었다. 따라서 첨단 과학 기술이 일상생활과 산업 분야에서 실용화를 중심으로 신산업으로서 성장하였다.
그러므로 과학 기술의 진보와 산업공해에 따른 환경 문제가 큰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빈곤, 기아, 문맹의 극복,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의 퇴치, 국가 간의 개발격차 해소가 세계의 관심사로 등장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