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류의 진화와 각 시기의 문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진화론 일부와 인류의 진화과정, 각 시기의 인간 활동에 다룬 글입니다. 이 글 다운 받으시면 해피 캠퍼스 내 다른 자료 다운 안 받으셔도 됩니다. 고고학, 인류학, 역사학 등이나 교양 수업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화론
(1) 진화론의 형성과정
(2) 진화의 메카니즘
2. 인류의 기원과 진화
(1) 인류 진화의 시간적 배경
(2) 호모속의 진화와 그들의 문화
3. 한반도의 화석인류
(1) 한반도 인류의 흔적
(2) 한반도의 호모 사피엔스와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存在)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특히 인류(人類)의 기원(起源)은 많은 사람들의 의구심을 자극하였고, 그 결과 인류의 기원문제(起源問題)를 다룬 많은 학설(學說)들이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학설(學說)들은 아직까지 명쾌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사실을 설명하여 주지 못했다. 이렇게 인류의 기원에 관한 연구(硏究)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측정(測定)이 가능한 유물(遺物)이 적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화론(進化論)이 등장하여 지금과 같이 인류(人類)의 기원문제(起源問題)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진화(進化)란 무엇인지, 인류(人類)가 현재까지 어떻게 진화(進化)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아울러 그런 인간(人間)의 진화(進化)에 맞춰 문화(文化)는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本論)

1. 진화론(進化論)
(1) 진화론(進化論)의 형성과정(形成過程)
진화론(進化論)이란 모든 생물(生物)들을 공동조상(共同祖上)에서 유래(由來)되었지만 생물들의 계보(系譜)가 세대(世代)에 따라 변하면서 계속 분화(分化)하기 때문에 생물계(生物界)에 다양성(多樣性)이 생긴다는 이론이다.
진화에 관한 초기견해(初期見解)는 고대 그리스까지 올라간다. 그리스 자연철학자(自然哲學者)들은 생물이 변화한다는 생각을 어렴풋이 하긴 하였으나, 중세에 들어오면서 신학적 이론(神學的 論理)이 지배적이어서 진화사상(進化思想)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었다.
린네다윈라마르크 진화에 관한 혁신적(革新的)인 생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에 분류학(分類學), 고생물학(古生物學) 등 자연과학(自然科學)이 발달하면서부터이다. 스웨덴의 폰 린네는 종(種)의 고정성(固定性)을 주장하기는 했지만, 그의 분류체계(分類體系)와 생물학적 발견은 진화론이 발달하는 데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세기 초 프랑스의 라마르크는 최초로 광범위한 진화설인 용불용설(用不用說)을 제시하였으며, 수많은 연구들을 자극하여 생물의 진화를 점진적(漸進的)으로 수용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 자료

1. 이선복, [고고학개론](이론과실천, 1988).
2. 박선주, [인류의 기원과 진화](충북대학교 출판부, 1999).
3. 에르베르 토마, [인류의 기원(화석인류를 찾아서)](시공사, 1997).
4. 브라이언 패건 외 3명, [지구변화와 인류의 신비](느티나무, 1990).
5. 이희준, [고고학 세계로의 초대](사회평론, 2002)
1. 소로리볍씨 사이버박물관. http://www.sorori.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