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 무신집권기 한문학의 동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6.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무신난의 발생이유를 서두로 하여 무신집권기 한문학의 일반적 특징과 작품의 특징 및 한문학사적 측면에서의 의의를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무신난의 발생이유
2. 무신 연립정권의 성립과 확립과정

Ⅱ. 본 론
1. 무신집권기 한문학의 일반적 특징
2. 무신집권기의 작품과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학은 역사적으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각 시기별로 독자적인 성격을 갖게 마련이다. 특히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은 고려조 전반에 걸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사건이었으며, 또한 고려의 전․ 후기를 가르는 시기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근본적으로 신권이 왕권을 넘어서 당시 중세의 질서가 파괴되었고, 종전까지 정권을 담당하여 권세를 누려왔던 문신들은 갑작스럽게 사회 주도권 상실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그들의 생존까지도 위협받게 되었다. 무신난을 계기로 시작된 무신 정권은 1270년 임연 부자가 몰락할 때까지 꼭 1백년간 계속되는데, 이 기간은 계속되는 문신의 숙청과 지방에서의 빈번한 농민 봉기, 그리고 몽고의 침입에 이르는 암흑의 시대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문인들의 갈등과 고민이 응축되어 탄생한 새로운 문학적 성과를 이룩한 시기였고,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이전의 귀족적인 문학과 고려후기의 사대부의 문학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문학 풍토를 이루었기에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무신난의 발생이유를 서두로 하여 무신집권기 한문학의 일반적 특징과 작품의 특징 및 한문학사적 측면에서의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1. 무신난의 발생 이유

가) 귀족사회의 모순과 그에 따른 문치주의의 강조

원래 고려는 신라는 폐쇄적 골품제도와는 달리 능력본위의 과거제 사회였으나 과거제로 진출한 문신관료들이 그들의 특권을 蔭敍制(음서제) 등으로 세습하고 주요관직을 차지함으로써 점점 閉鎖的(폐쇄적)이고 保守的(보수적)인 귀족적 모습으로 변해갔다. 결국 이것이 심화되자 정치권력의 차지와 경제적 특권의 확대를 둘러싸고 문벌 귀족들 간의 내부 분열이 일어났다. 이러한 내부분열은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으로 표출되었다.

참고 자료

김태준, 『조선한문학사』,보고사, 1993
박성규, 고려조 한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국어국문학 40년』국어국문학회편, 1992.
심호택,「고려중기 문학담당층의 역사적 성격」,『한국학논집』,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5.
이가원, 『조선문학사』, 태학사,1995
이동탄, 「고려죽림고회연구」,『국문학 학위 논문집:고전문학․한문학.7』,고려대학교, 1990.
김당택 「고려의 무인정권」 한국자료원 1998
「고려 무인정권 연구」 새문사 1987
Naver -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
Daum - http://cafe213.daum.net/_c21_/bbs_search_read
Yahoo - http://kuksa.nhcc.go.kr/book/247.htm?pag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