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에의 접근을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학에의 접근이라는 책을 읽고 쓴 독후감 겸 논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학에 접근하기 위해서 우선, 사회학의 정의부터 서술하고자 한다.
사회학이란 어떤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그 구조를 파악하여 원인과 전망, 더 나아가 이론을 세우고 대책을 논하는 학문이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현상도 사회학의 대상이 될 수 있고, 그것을 좀 더 논리적인 방법을 거쳐 그 배경을 이론화한다. 사회학이 우리 주위에서 즉, 사회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에 대해 연구를 하므로, 그 사람이 속한 집단에 따라 각자 해석하는 것이나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그리하여 ‘사회학에의 접근’에서는 맨 먼저 비판적 학문으로서의 사회학을 들며 총체적으로 사회학에 있어서 관점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회학자들의 접근 방식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에 우리가 접하는 사회학 책들, 특히 각국의 사회학 교과서들은 매우 다르다. 여기서 다르다는 것은 내용이 다르다는 것이 아니라, 서로서로 중요시하는 바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 예로 미국 교과서에서는 문화를 사회학으로의 접근 방식으로 채택하였고 반면, 유럽은 구조를 사회학으로의 접근 방식으로 채택하였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우리는 사회학 교과서를 읽는 데에 있어 한 권에만 국한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미국에서 발행된 사회학 책만을 읽는 다면 우리는 특정한 접근방식을 아무런 여과 없이 받아들일 것이다. 또한 우리는 사회학을 접할 때에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니라 비판적인 수용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가져야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사회학에 대하여 상대성을 가질 수 있고, 상대적 유용성을 통해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서명: 사회학에의 접근
저자: 쿨슨.리들
출판사: 민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