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경제]일본경제에 관한 총체적 분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웃나라 일본경제에 관한 총체적 분석입니다.
역사적 배경 및 시대흐름에 따른 일본경제를 총망라한 레포트 입니다.
총 23페이지 분량으로 정말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구
Ⅱ. GNP (1인당 GNP)
Ⅲ. 약 100년간의 경제발전 과정, 경제발전 방식
(선발국 - 후발국
자본주의 - 사회주의, 외자의존, 수출의존 등)
Ⅳ. 정치체제 (민주주의, 공산주의), 사회, 역사, 국민성
Ⅴ. 주요산업
Ⅵ. 소득분포
Ⅶ. 시장의 특성, 상관행
Ⅷ. 기업, 경영특성 (*세계적 기업, 산업)
Ⅸ. 한국과의 경제관계, 경제현안(무역, 투자, 경제협력)
Ⅹ. 해당국가의 경제현안
Ⅺ. 기타

본문내용

(1) 전후 부흥기의 경제(산업)성장(1945년~1955년)
1945년 전쟁은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으로 막을 내렸다. 전쟁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국민은 전시 이상으로 생활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리고 급격한 물가상승 역시 일본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였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식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의 개혁이 필요했고 실업자 문제 및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고용의 창출 그리고 금융의 개혁이 필요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정부의 경제 정책 전반과 산업 정책의 기본 목적은 생산 부흥과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는 것이었다.
농촌의 개혁을 위해서 정부가 취한 정책은 농지개혁이었다. 이전까지 일본의 농촌은 지주제에 의한 소작제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 제도는 농민의 의욕을 상실시켜 생산량 증대에 어려움을 낳게 하는 제도였다. 그래서 정부는 지주로 하여금 소작인 1세대에게 1ha씩 땅을 강제로 팔게 하였고 소작료를 완전히 금납화 하게 하였다. 이 결과로 소작지의 80%가 해방이 되어 소작지의 비율은 농지개혁 전에 비해 33%나 하락하였고 소작농은 28%에서 8%로 감소, 그리고 자작농은 28%에서 55%로 증가하였다. 이 개혁으로 농촌의 생산성 향상에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농지개혁 이후 중공업 중심의 경제부흥을 위해, 그리고 안정적인 식량수급을 위해 농민을 수탈하는 정책을 펴나가기 시작했다. 즉 낮은 가격으로 농산물을 강제 공출시키고 조세를 높이 받아서 그 세금을 중공업산업 육성에 돌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