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노동시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노동시장에서 장애인은 실제적 생산성과는 관계없이 장애인이기 때문에 열등한 가치를 평가받고, 이에 따라 불리하게 노동시장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고용에 있어 전문직보다는 단순노무직에 종사하고, 정보화시대의 변화하는 세태에 발맞추기보단 뒤쳐진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럼으로써 장애인의 고용에 있어 제한이 따르게 되고 직업재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이직률이 높고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편견으로 인해,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장애인의 취업과 직업재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실정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동시장의 의의
2. 노동시장의 최근 동향
1) 세계화
2) 기술적 발달과 직업의 자동화
3) 고실업율
4) 정보탐색
3.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진로상담에 있어 노동시장정보의 중요성
1) 국가적 관점에서의 중요성
2) 지방정부 관점에서의 중요성
3) 장애인 단체 관점에서의 중요성
4) 대학 및 교육기관 관점에서의 중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직업세계에서 발생하는 극적인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모든 나라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그 변화가 일어나는 곳의 문화, 사회, 경제적 요소에 달려있다. 여기서 고용을 원하는 장애인과 그들의 고용과 관련된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아야 한다. 예를 들면, 세계화, 기술변화, 다양한 경제성장률은 정책 수준에 있어 순위를 바꾸어 놓았으며, 많은 직업들은 통합되거나 사라졌다. 이러한 것들은 장애인의 고용에 있어서도 실업을 증가시키고 지속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고용상태에 있는 장애인들을 포함한 경쟁력이 약한 집단의 사회적 배제를 초래한다. 대표적인 예로, 중국과 같이 중앙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이행한 많은 나라들에서는 고용기회에 근본적 변화가 일어났다. 장애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노동시장의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