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평]한국현대정치사를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해방이후 한국 정치에 관한 책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의 근현대사에 관한 책으로 독후감을 쓰라는 교수님말씀에 나는 어떤 책, 어떤 주제로 독후감을 써야할지 생각해보았다. 한국의 근현대사를 수강하고 나의 전공이 정치외교라는 것이 생각나 도서관에서 현대의 정치에 관한 책을 고르던 중 ‘한국현대 정치사’라는 책이 눈에 띄어 열어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를 배려한 점이 마음에 들어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해방 이후서부터 현재까지의 한국의 정치를 다루고 있는데 현 정치의 흐름이나 굵직한 사건들을 주로 다루고 있었다.

태평양 전쟁이 끝나고 35년간 일제통치하에 있던 우리나라는 해방을 맞게 되었다. 예전부터 내려온 군주정치에서 우리는 왕을 잃고 새로운 통치자를 찾고 있었다. 하지만 이것도 쉬운 일은 아니였다. 한 나라를 통치한다는 것 역시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니까. 수많은 산고 끝에 우리는 5.10선거를 통해 이승만을 대한민국의 대통령, 아니 통치자로 받아들였다. 사실 그 당시에 그만큼의 지도력과 통치력을 가진 사람을 찾기 힘들었다. 말하자면 우린 최선의 선택이 아닌 최후의 선택을 한 것이였다. 길고 긴 일제시대에서의 해방과 6.25전쟁이후 산,천 심지어 사람들의 정신마저도 피폐해진 상태에서 건설된 이승만 정부는 일본의 식민통치와 미군정을 그대로 물려받았다. 게다가 먹고살기 급급해 정치에 무지한 국민과 정치인들과의 의사소통이란 있을수 없었다. 결국 국가와 민간사회에 대한 힘의 우위가 정권하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이승만은 고도의 권위주의적 통치자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