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교육사 - 대학의 의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간의 레폿입니다.

`대학의 의미`를 읽고 몇가지 물음에 대한 답입니다..
(한가지 질문당 10point로 두장 정도 빽빽히 채워 답했어요ㅋㅋ)

A받기 정말 힘들다는 교수님께 A+ 받은 레폿입니당 ^-^

많은 도움 받으세요^-^

목차

1. 대학에서의 연구업적평가제를 Arthur Mizener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가?

2. H. M. Jones에 의하면 대학만이 갖는 고유한 성격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3. 스포츠 등의 상징성은 왜 대학의 탁월성을 가늠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하는가?

본문내용

1. 대학에서의 연구업적평가제를 Arthur Mizener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가?

세계 어느 나라든 그렇겠지만 대학이 처음 생겼을 때와는 달리 그 모습이 많이 변모되었음을 알 수 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 및 정보화 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 향상은 대학의 수준과 직결되고 있으며 대학의 수준은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대학의 수준은 대부분 교수의 질과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교수의 질과 능력의 평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교수에 대한 평가를 둘러싸고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A. Mizener의 [미국대학의 승진제도]의 내용을 통해, A. Mizener가 미국 대학 내에서의 승진제도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그에 따른 연구업적 평가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 Mizener의 저술에 의하면 대학이 처음 생겼을 때와는 달리 특히 최근의 경우는 학생 숫자의 전례 없는 증가와 경험 있는 혹은 능력을 갖춘 교사의 부족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은 대학의 개혁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흔히 자신들은 소외되어 있고, 공동체적인 사회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혹은 인간적인 점과 친밀감이 강조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원회를 형성하여 설득시켜야 한다는 태도를 보임에 따라 더욱 어려워 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