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 사회와 예절, 에티켓, 매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시간에 레포트로 나온 과제입니다...
성적은 A+받았구여...한번 받아보시구 좋은 성적 받으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나라에는 그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그 나라 국민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법이 있듯이, 우리의 일상생활, 사회생활, 사교생활에 있어서도 각자가 따라야 할 행동기준이 존재한다.
이러한 행동기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존중되어온 예의범절, 즉 예절이다. 민족마다, 국가마다 다르고 또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 기준에 맞게 새로 생기고, 소멸하며 자꾸 변화한다. 오늘날 교통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세계가 상대적으로 좁아지면서, 세계는 하나로 통합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화, 세계화, 개방화의시대를 살면서 우리는 우리의 것만을 고집할 수도, 그렇다고 무턱대고 서양의 것을 그대로 따를 수만도 없는 실정이다.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으로 갖추고 살아가야 할 예의범절에 해당하는 것이 글로벌 에티켓, 글로벌 매너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예절을 소중히 간직하면서, 국제화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예법을 우리 것으로 받아들이고 몸에 익히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국민들이 국제적인 예절감각을 자연스럽게 갖춘다면 앞으로 국제적으로 활동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예절과 매너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면 인간을 가리켜 흔히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간의 교류 및 접촉에서 일정한 도리를 지켜야 한다. 이러한 인간 도리를 동양 문화권에서는 예(禮), 서양 문화권에서는 에티켓(etiquette)또는 매너(manner)라고 표현한다. 예절, 매너, 에티켓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
동양 유교 문화권에서는 주로 활동되는 예절(禮節)은 예의범절(禮儀凡節)의 약자로서, 개인과 집단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범이다. 예(禮)는 ‘示(보일 시)+豊(풍년 풍)’의 합성어로 ‘풍성하게 보인다’는 어원적의미를 지닌다. 인간은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예라는 규범을 만들었다. 사람간의 교류에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그리고 행동이 예의이며, 그러한 것들이 일상화된 범례가 예절이다.

참고 자료

생활예절과 국제매너/한홍렬외 다수 지음/인간사랑/2001
매너학/채용식 지음/(주)문학사/2001
All about Manner 매너가 경쟁력이다/허은아 지음/아라크네/2003
글로벌 매너 에티켓/김진익 지음/한글/2004
세계 여러나라의 관습과 매너 (급변하는 시대 품위있는 생활)/김진익 지음/한글/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