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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고혈압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고혈압 환자 교육용으로 간단하게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혈압의 분류
2. 고혈압의 증상
3. 고혈압의 합병증
4. 고혈압을 예방하는 7가지 수칙
5. 생활속의 고혈압

본문내용

☆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에는 자각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나타나는 증상도 개인에 따라 차이가 심하여 가벼운 고혈압인데도 증상이 심한 사람이 있고 혈압이 대단히 높은 데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특히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경우는 자주 혈압을 체크하여 조기 진단에 힘써야 합니다.

☆ 고혈압을 예방하는 7가지 수칙 (2001년 대한고혈압학회 제정)
1.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읍시다.
2.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니다.
3.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4. 담배를 끊고 술은 삼갑니다.
5.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합니다.
6.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읍시다.

☆ 생활속의 고혈압
고혈압 치료의 기본은 식사와 생활의 개선입니다. 혈압이 높지 않을 경우 경증 고혈압이라면 시사에서 염분섭취를 줄이고 일상생활가운데 좋지 않은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혈압이 아주 높거나 이런 생활 개선만으로는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 약을 먹게 되며, 또 약물을 쓴다 하더라도 생활요법을 함께 실천해야만 약물 사용량도 줄이고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면서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① 식이요법
․ 염분을 하루 10g 이내로 제한하여 먹습니다.
․ 과식을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으며 칼로리를 제한합니다(체중 1kg당 30kcal이하)
․ 동물성 지방과 당분을 적게 섭취합니다
․ 동물성 지방과 당분을 적게 섭취합니다
․ 칼륨, 칼슘, 식이섬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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