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행정이념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행정이념의 우선순위를 한국행정 상황에 비추어 고찰함..........

A+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행정의 지도 원리로서의 행정이념
Ⅲ. 행정이념간의 관계와 우선순위
Ⅳ. 결 론

본문내용

행정이념이란 행정이 보편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하고 바람직한 가치 내지 행정인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규범이나 행동기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의 행정이념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는 능률성․효과성․ 민주성․합법성․형평성 등을 들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행정이념들은 행정현실을 어떠한 상태로 이끌어 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제시해주는 지침이 되며, 행정평가척도의 개발과 측정, 정책 대안의 선택․집행․평가에서 판단지표를 제시해 줄 뿐만아니라 책임있는 행정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윤리적 기준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행정이념을 행정의 지도원리라고도 한다.
이는 각 시기에 따라 고전파행정학시절에는 능률성의 강조를, 정치행정일원론적 행정학 시절에는 민주성이 강조되었으며 1960년대 들어 신행정학자들은 형평성을 강조하였다. 1980년대에는 행정윤리와 능률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미국행정학에서는 시장주의적 신공공관리론자들이 다시 능률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각 시기마다의 다른 행정이념의 강조는 모두 그 시대마다의 특수한 행정문제의 해결을 위해서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행정을 지도할 원리는 당연히 한국행정의 시대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침이 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하에서 행정의 지도원리를 먼저 검토하고, 한국행정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 행정의 지도원리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우선순위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