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화]프랑스의 음식문화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 음식문화의 전반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프랑스 음식문화

1. 시작하면서
2. 프랑스 음식의 특징
3. 프랑스인의 주식
-빵
-포도주
-달팽이
-프와그라
-송로버섯
-스테이크 샤또브리앙
-쁘띠푸르
4. 테이블매너
6. 프랑스의 식사예절
7. 프랑스의 외식문화
8.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프랑스 사람들은 ‘살기 위해 먹는다’ 이 말에 대해 철저히 반대의 문화를 가진다고 보면 된다. 곧 ‘우리는 먹기 위해 산다’ 인생을 꽤나 즐겁고 풍요롭게 산다. 산돼지를 잡아 포도주와 함께 배부르게 먹으며 ‘내일 일은 내일 걱정한다’는 식의 낙천주의자 골족에게서 그들의 기질적 뿌리를 찾는 프랑스인들 대부분은 삶은 매순간 철저히 즐기는 것이라 생각한다. 프랑스인은 주말을 포기한 채 일하는 그들을 보고 ‘삶을 살 줄 모르는 사람들’로 본다. 그들은 또한 삶의 즐거움, 더 나아가 행복이 일상생활의 사소한 것들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먹거리는 그러한 즐거움의 한 대표적 예이다. 한 통계를 보면 80% 이상의 프랑스인들은 잘 입는 것보다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랑스 요리가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또 하나의 이유는 지리적 특성과 기후 때문이다. 프랑스는 국토의 80% 정도가 비옥한 농토이고, 기후가 온화하여 목축과 농업이 발달한 덕분에 질 좋은 농산물과 축산물을 생산한다. 또한 대서양과 지중해로부터 싱싱하고 풍부한 수산물을 제공 받는다. 그로 인해 바다와 육지에서 나오는 다양한 음식재료는 각 지방의 음식이 독자적으로 발달하도록 하여 프랑스에는 지방마다 독특한 요리가 있다. 그리고 프랑스인들 특유의 뛰어난 감각도 요리를 발달시킨 요인일 것이다. 프랑스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미식가이다. 특히 루이 14세를 비롯한 통치자가 미식가인 것도 음식 문화에 영향을 미쳐 프랑스 요리를 세계적 요리로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이렇게 독특하고 세계적인 프랑스음식문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2. 프랑스의 음식의 특징

프랑스인들은 음식을 즐기며 맛있게 먹는 것을 좋아한다. 프랑스인 중 80% 이상은 살아가는 데 있어 커다란 기쁨 중의 하나가 ‘즐기며 먹는 것’이라고 한다. 식탁과 관련된 즐거움의 전통을 4세기 동안 이어오고 있는 프랑스에서는 학교에서도 미각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미각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프랑스인 음식의 특징 중 하나는 재료의 맛을 살리는 조리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일급 요리사들은 자신이 직접 매일 아침마다 시장에서 재료를 사들인다. 프랑스인들은 새롭고 다양한 음식 원료와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 기법을 계속 추구해 나감으로써 음식을 문화의 일부분을 드러내는 예술분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