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내가 만든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회복지과에서 배우는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과목에서
제가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주제는 청년실업을 주제로 만들었습니다.
A+ 은 아니여도 A0 받았습니다.

목차

1.사회문제분석
2.욕구조사
3.대상자선정
4.목표설정
5.프로그램활동내용
6.예산안수립
7.평가계획

본문내용

1. 사회문제 분석
▷실업이란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의 기회가 부여되지 않아 일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청년실업이란 의미가 구체적으로 사회화되지는 못하였으나 청년실업자동맹에서 정의한 바에 의하면 현재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단기적 실업자들이나 기존 직장에서 해고 등의 이유로 실업자가 된 경우와 다르게 고용시장에 진입하지 못해 일할 기회 자체를 구조적으로 박탈당한 신규 실업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긴 추석연휴가 끝났다. 이제 곧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대학가는 본격적인 취업전쟁이 시작되고 동시에 졸업시즌이 가까워온다. 졸업을 앞 둔 대다수의 대학 4학년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취업관련 전공서적, 외국어 그리고 취업정보와 고된 씨름하며 취업을 위한 얼마 남지 않은 대학생활의 마지막 시간을 불태우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년 2월 대학교 졸업식장에서의 장면이 눈에 선해 마음이 편치 않다.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듯 어렵게 취업이 된 학생들은 그나마 생기 있고 희망찬 얼굴로 졸업식장에 부모친지들과 함께 참석하여 졸업장도 받아가고 사진도 찍고 하는 여유가 있으나, 그렇지 못한 많은 학생들은 졸업식장에조차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거니와 나오더라도 얼굴엔 어둠이 가득하다. 졸업이란 새로운 출발시점에서부터 일자리에 대한 공포로 괴로워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에는 취업에 대한 자신감 결여로 일부러 졸업을 늦추거나 외국어 능력향상을 위해 해외연수를 떠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제 졸업은 축복이 아니라 불행과 고통의 시작이 되어버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