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기술]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반대하는 NGO들의 활동현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반대하는 NGO들의 활동현황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GMO란 무엇인가?
2)NGO란 무엇인가?
3)국내의 NGO들의 활동사례
3.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이 생활하는데 먹는 것이 빠지고선 이야기를 할 수 없다. 그 중에서도 과일, 채소, 곡식류 등 기타 농작물들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가지 농작물을 얻기위해선 각각에 맞는 재배방식과 많은 시간이 들고 이것저것 손도 많이 가고 여간 쉽지 않은게 아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엔 새로운 유전공학 기술을 이용한 농산물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농산물들은 기존의 재배방식을 이용하던 것에 비하여 시간적에서나 수확률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이점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농작물들을 GMO라고 한다. 실제로도 이런 GMO제품들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환영받지 못하기도 한다. 바로 비정부 단체로부터 그런 대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아래의 본론 에서는 GMO에 대해 알아보고 NGO에 대한 정의와 그 NGO들의 반대행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GMO란 무엇인가?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일반적으로 생산량 증대 또는 유통, 가공상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공학 기술을 이용,기존의 번식 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이다. 70년대 중반 생명공학 기술이 꽃피기 시작하면서 80susd대에 들어 식품에도 이 기술이 도입됐다. 95년 미국의 몬샌토사가 유전자변형 콩을 처음으로 상품화 하는데 성공했다.
사람들은 이를 인간의 먹는 문제를 해결해줄 “제2의 녹색혁명”의 시작으로 생각하고 환영했다.
생산자도 소비자도 ‘안전성 논란’이 일어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현재까지 GMO는 40여종 이상이 개발돼 콜라, 참치, 통조림, 피자, 과자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옥수수의 33%, 콩의 50%, 면화의 50% 가량이 GMO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