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신엘리트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엘리트론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신엘리트론과 고전적엘리트론 비교
-신엘리트론 비판
-생각

본문내용

■ 엘리트란?
엘리트라는 말은 원래 상품이나 사람 중에서 탁월함을 보여주는 최고 또는 최선의 존재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으나 점차 창조적인 능력을 가진 소수라든가 책임과 사명 그리고 능력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 지도적 인사를 의미하게 되었다. 여기서 엘리트론은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세력이 특정 소수, 즉 지배를 하는 계급에 국한되고 이들에 의하여 국가의 정책이 좌우된다는 이론이다. 엘리트론에는 고전적 엘리트론과 신엘리트론으로 구분되어 진다.
■고전적 엘리트론과 신엘리트론의 비교
고전적 엘리트론은 사회를 그 정상에는 정치엘리트가 존재하는 하나의 피라밋으로 간주한다. 또, 지배계급의 권력은 비조직적 다수와 대결해야 하는 조직된 소수가 등장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배계급은 조직 및 비교적 소수의 구성원 사이에 의사소통이 용이함으로써 피지배자 다수가 지배하는 소수의 의사에 대항하는 조직을 하거나 반항을 한다는 것은 곤란하게 되어있다. 결국, 고전적 엘리트론은 첫 번째로 소수의 엘리트는 사회적 세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정치적 위계질서의 정상에 서서 다수 대중들을 지배한다는 것인데 다수 대중들은 엘리트들의 의사에 따른다고 보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엘리트는 동질적이고 폐쇄적이어서 집단의식과 응집성이 강하고 단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엘리트들은 자율적이며 다른 계층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