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역사 속 우리 여성의 삶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여성들의 삶이 어떠했는가를 역사속 우리 여성의 모습에서 고찰 한 글입니다...
역사별로 구분하여 발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좋을 듯 합니다...

목차

1. 여성사를 통해 역사 읽기
2. 원시∼고려: 성별보다 신분이 우선인 시대
1) 인류 최초의 혁명 주체, 여성
2)권력의 발생과 여성의 지위 변화
3) 신라에 여왕이 존재했던 이유
4) 고려 친족제도의 다양성
3. 조선: 성리학적 질서와 여성의 삶
1)성리학과 부계적인 가족제도
2)달라지는 조선의 가족제도
3) 여성들의 대응
4. 한말: 근대적 여성주체의 등장
1) 민족의 일원으로 발견된 여성
2) 여성주체의 등장
5. 일제 식민지: 식민주의와 여성 삶의 변화
1) 식민주의와 가부장제
2) 신여성과 구여성, 변화된 여성의 삶
3) 민족해방계급해방과 여성해방
6. 여성사 연구의 과제

본문내용

1. 여성사를 통해 역사 읽기
최근에 사회사일상사생활사미시사구술사 등 다양한 역사 연구방법론들이 등장하면서, 여성사라는 용어 역시 우리에게 친숙한 역사학의 한 분야로 다가서게 되었다. 여성사를 통해 우리는 역사 속 여성들의 삶을 세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고, 그 삶의 고통과 기쁨을 읽으면서 현재 우리의 모습을 새롭게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제까지 이루어진 여성사 연구성과에 기초하여, 역사 속 우리 여성의 삶은 어떠한 모습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원시∼고려: 성별보다 신분이 우선인 시대
1) 인류 최초의 혁명 주체, 여성
인류의 발생 초기부터 남성과 여성이 불평등한 관계였을까? 이른바 문명이라고 하는 것이 발생하기 전, 인류는 자연 속에서 먹을 것을 구하고 종족을 보존하는 일이 최우선이었기 때문에 남녀 불평등의 문제가 그다지 큰 의미를 지니지 않았다. 그러나 아주 이른 시기부터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 때문에 식량을 구하는 데 성별에 따른 분업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신석기 시대까지도 유지된다. 이때는 보통 한 주거지에 대여섯 명이 살았으며, 이 주거 단위가 모여 취락과 씨족을 이루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물론 한 주거지의 사람들이 바로 오늘날과 같은 부모와 자식으로 이루어진 가족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보다는 공동체 생활에 기초한 모계 중심의 대우혼적 성격이 강한 가족 형태였을 것이라고 짐작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