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어학]20세기 전반의 역사이론과 역사서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 사학사 중 20세기의 역사이론에 관한 글 입니다.

목차

Ⅰ. 世紀轉換 시기의 역사이론과 역사철학
1. 독일에서의 신이상주의의 역사이론과 역사철학
2. 이태리와 영국에서의 新理想主義적 역사이론
Ⅱ. 20세기 전반의 역사서술의 실제
1. 독일에서의 정치사적, 이념사적 서술
2. 각국의 문화사적, 사회경제사적 서술
3. 문화형태학적 서술
Ⅲ. 현대역사학의 주류와 각국의 연구경향
1. 프랑스의 구조사적 연구
2. 독일의 사회사적 연구
3. 영국의 사회경제사적 서술
4. 미국의 지성사적 연구와 그 후
Ⅳ. 현대역사학의 주류에 대한 반성
Ⅴ. 느낀 점

본문내용

19세기에는 사회의 운동법칙, 국가의 발전, 그리고 세계의 전개 등, 한 마디로 표현하여 역사진행 그 자체에 대한 논의가 다각도로 논의되었고, 또한 그것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의 여러 가지 새로운 차원들이 개발되어 역사사고는 그만큼 풍부해졌다. 역사서술의 실제에 있어서는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적인 정치사적 서술이 정신의 자발적인 형성력과 그 작용에 우위를 부여하는 역사관 위에서 주로 국가의 정치적 발전과 위인들, 그리고 이념의 전개들을 취급하고 있었다. 이에 대립하여 사회 경제사적 서술은 결코 물질적 구조를 결정적인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해도 물질주의적 역사파악이나 실증주의적 방법론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대중과 그 집단적 운동, 그리고 경제현상들을 취급했다.
19세기 말 람프레히트의 역사학은 그러한 상황의 산물로서, 물질주의적, 실증주의적 연구경향의 대표적인 결과였다. 그런가 하면 전통적인 역사주의적 입장은 처음에는 자연과학적 방법론에 대해 거부적이었다가 점차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하면서 이를 원용하기도 했었으나, 그러면서도 배타적인 성향을 유지하고 있었다. 19세기 말의 이러한 현상이 이른바 歷史主義의 위기였다. 서양사상이 이룩한 것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정신혁명으로서, 근세과학의 성공 못지않게 중요한 사상으로 군림해오던 역사주의기 이 때 겪고 있었던 위기란 실로 서양정신의 위기이기도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