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영경제]한미FTA-한국의 섬유산업을 살리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미FTA 중 섬유부문에 대한 과제자료입니다.(지역-대구,섬유산업내용도 다룸)
한국의 섬유산업현황과 그에 대한 대응에 대한 내용입니다.
엑기스자료^^

-구매평가에 목차랑 내용이 다르다고 하셔서, 6월 말일까지 좀더 수정보완해서 올리겠습니다. 구매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국내섬유시장
(1) 국내 화섬기업의 구조조정 동향
(2) 신소재 개발·해외진출로 재도약 모색
(3) 시황 회복세 및 한·미 FTA 타결로 경쟁력 마련
2) 한미FTA로 인한 섬유부문 전망
(1) 한미 FTA 섬유부문 영향
(2) 섬유는 한미 FTA의 수혜 산업
(3) 섬유협정에 따른 정부의 대비
3) 대구섬유산업의 미래
3.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 CEO가 보는 한미 FTA 인식과 전망’에 대하여 국내기업 CEO 131명 조사하여 한미 FTA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국내기업 최고경영자(CEO) 5명중 4명은 한미FTA가 발효될 경우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결과에 따르면 한미 FTA가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79.4%로 매출 증대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감소할 것이라는 비중(20.6%)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적인 경영환경에 한미 FTA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의 CEO(80.9%)가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응답했으며, 부정적 효과를 예상한 답변은 소수에 불과했다.
협상분야별로는 자동차(33.6%)와 섬유(22.1%)를 가장 협상이 잘된 분야로 꼽았고, 가장 아쉬운 분야로는 농업(30.2%)과 의약품(14.9%)을 지목해 전반적인 사회분위기와 동일한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 전문가(한국개발연구원(KDI)조사)들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상품무역, 섬유, 자동차 분야 협상 결과에 후한 점수를 준 반면 의약품, 투자ㆍ서비스, 지적재산권 분야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