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새만금간척사업][새만금][간척사업][갯벌][환경보호]새만금간척사업의 현황과 쟁점 및 향후 개발 방안(새만금간척사업, 새만금간척사업 현황, 새만금간척사업 쟁점, 새만금 신항만 개발, 새만금간척사업 반대의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새만금 간척사업의 현황과 쟁점 및 향후 개발 방안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간척사업의 종류와 방식
1. 간척의 의의
2. 간척의 종류
1) 해면간척
2) 조소간척
3) 하구간척
4) 수면매립
3. 간척방식
1) 단식 간척방식
2) 복식 간척방식
Ⅲ. 새만금 간척사업 개요
Ⅳ. 새만금 간척 사업 현황
1. 현황
2. 사업추진경과
Ⅴ. 새만금 간척사업의 쟁점
Ⅵ. 새만금 신항만 개발
Ⅶ. 새만금 간척사업 반대의견
Ⅷ. 결론

본문내용

새만금 갯벌은 강하구가 막히지 않고 바다로 흘러드는 지역에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는 한국에서 가장 넓은 하구 갯벌이다. 이 지역은 담수와 해수가 광범위하게 만나면서 넓은 갯벌과 기수역을 형성함에 따라 생물종 다양성이 매우 뛰어난 곳이기도 하다. 이 지역은 한국 서해안 일대에 서식하는 강하구 어류의 통과구역으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서해연안 일대를 대상으로 하는 계절적 회유어류의 이동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어류의 산란장과 치어의 생육 장소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내륙으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유해물질 정화장으로서 특별한 자연생태계적 가치를 지닌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또한 새만금 갯벌을 이루는 만경강과 동진강 하구는 한국의 유일한 ꡒ백합 치패의 발생지ꡓ라고 알려진 곳으로 기타 패류의 대규모 치패 발생지이기도 하며 대부분의 치패는 담수가 유입되고 지형적으로 물의 흐름이 약해지는 곳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 치패의 발생지는 패류의 성장지와는 여러 가지로 매우 상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것은 새만금 간척사업이 서해안 유일의 대규모 치패 발생지를 파괴하는 것임을 뜻한다. 새만금 방조제가 완성된 이후 수 년안에 한국 해역에서 백합을 발견하는 것은 거의 힘들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새만금 갯벌은 동아시아 지역을 이동하는 철새들에게 남아있는 마지막 보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동아시아 지역에만 분포하는 희귀종인 저어새 등 국제보호조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한국 정부는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대한 협약), 람사협약을 비롯하여 한국?러시아 철새보호 협정 등에 가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보전하고자 하는 국가적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한국 정부의 태도는 국제적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새만금 간척사업은 전라북도 전체 갯벌의 90% 이상을 한꺼번에 없애는 사업이다. 이러한 점으로 보았을 때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인해 각종 저서 동물 및 어류의 산란장 및 보육장을 상실하고, 새만금호는 제2의 시화호로 전락하여 서해연안 대부분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임. 이런 변화는 궁극적으로 인간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 최대 새만금 간척사업은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갯벌을 미래세대들이 경험하기도 전에 사라지게 한다는 점에서 현명하지도, 지탱가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