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전통예능 노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 전통예능인 노에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노의 공연모습이나 노 부다이의 사진, 노멘 등의 그림이 삽입되어 있고
느낀점이 1페이지 가량 있습니다^^

목차

Ⅰ. 노란 무엇인가

Ⅱ. 노의 형성과 발전

Ⅲ. 노의 대성과 간아미 ․ 제아미

Ⅳ. 노의 구성
ⅰ. 노부다이의 구조
ⅱ. 노의 배역
■ 다치카타
■ 하야시카타

Ⅴ. 노멘

Ⅳ. 노의 연기

※ 레포트 후기

본문내용

Ⅰ. 노(能)란 무엇인가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에서 말하는 ‘能’의 의미인데 초창기에는 사루가쿠노, 덴가쿠노, 교겐노 등으로 불렸다. 그 후 사루가쿠노만을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 이후로는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오늘날에는 노 외에 노가쿠라는 말도 사용되고 있다.
노는 오늘날 일본 사람에게도 노는 고전적인 것이며 관심을 갖고 관계가 있는 사람만이 아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만큼 대중적인 연예가 아닐 뿐만 아니라 실제로 관객에게 재미나 즐거움을 주는 일반의 연예활동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
노는 단순한 무대장치와 세 가지(때로는 네 가지) 악기가 만들어 내는 단순하고 불규칙한 음의 연주되며 배우의 움직인 또한 화려한 의상에 가면을 한 주연 이외의 사람들은 거의 지정된 자리에 앉아서 움직이지 않으며 주인공도 지극히 절제된 동작의 반복이다. 대사 또한 문어체의 고어이며 그나마 대부분 우타이라는 우리나라 창의 형식으로 행하게 되고, 얼굴을 가린 가면의 방해를 받아 내용의 전달이 지극히 불확실하다. 한 작품의 공연시간은 한 시간 반이나 2시간 정도이고 잠시의 휴식시간과 점심식사까지 하면서 종일 진행하는 형식이다.

Ⅱ. 노의 형성과 발전
노의 원형으로는 사루가쿠와 덴가쿠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사루가쿠는 헤이안시대(794~1185)에 서민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흉내 내기를 중심으로 행해지던 연희이고, 덴가쿠는 오랜 옛날부터 농사의 풍작을 기원하는 일종의 주술행위에서 출발한 다마이, 다아소비가 가무 중심의 신사예능으로 발전한 것이다.
당시에는 사루가쿠나 덴가쿠는 내용이 저급하다 하여 귀족들로부터는 경원 당하였다. 그러나 사루가쿠와 덴가쿠는 그 예능이 갖고 있는 민속성과 대중성으로 인하여 민중들로부터 널리 지지를 받게 되고 무사계층의 득세에 힘입어서 부가쿠로부터 일본을 대표하는 예능의 자리를 물려받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