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내용, 필요성, 가능성, 방법, 교육기관, 한계, 문제점, 평생교육 기관체제의 제한점을 자세히 논하였습니다. 일반인의 평생교육과 장애인의 평생교육도 논함으로써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목차

< 차 례 >

1. 서론
머리말

2. 본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평생교육의 목표
평생교육의 내용
평생교육의 방법
평생교육 기관간의 협력
평생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
평생교육의 한계와 제한점
평생교육 체제의 문제점

4. 결론
결론
제언
느낀점

본문내용

1) 머리말

교육을 간단히 정의해 보자면, 인간의 정체성을 계발하고 삶의 질을 보장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현대와 같은 급속한 변화의 시대에 개인이 평생교육의 권리를 보장받는 일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보장받지 못한다면 개인의 재능과 잠재력을 상실하고, 사회의 빠른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사회적으로 배제 당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나라는 국민의 평생교육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모든 국민이 평생교육을 받아야 함이지만, 평생교육의 가장 우선적인 대상은 장애인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장애와 이해하지 못하는 주위의 시선들, 사회적 편견 등으로 인해 평생 동안 필요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지 못하면, 질적인 삶을 살 수 없고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도 없으며 자기 계발을 해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평생교육에 있어서 장애인을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장애인도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비장애인과 구별되지 않고, 존엄성을 인정받고 평생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서 사회에 참여하여 만족할만한 삶의 질을 향유해야 하는 것은 이들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이를 보장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요 의무이다. 하지만 현실에는 비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은 거의 없고, 평생교육 지원방안에도 장애인을 포함하는 일은 드문 실정이라고 한다.
이처럼 열악한 현실에서, 장애인은 장애를 가진 순간부터 필요한 교육을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난점은, 평생교육은 보통 학령기의 교육과는 다르게 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관련 기관들의 공동 노력이 필요한데, 그들 간의 협력이 어렵다는 점이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특별한 욕구로 인해 지원을 요구하는 내용이 다양하고, 생애단계별로 그 요구 또한 많은 차이를 나타내며, 그러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특정 기관이나, 어느 한 특정 분야가 이들의 요구를 모두 지원하는 데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애인이 생애단계별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평생 보장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이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