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 경부 골절(Fx. of the Femur neck) 환자 간호사례 연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과 3학년 재학중 성인간호학 실습에 작성한 case study 입니다.
A+받은 리포트 이고 문헌고찰과 간호사례연구를 함께 작성하였기 때문에
따로 문헌고찰할 시간을 덜어줄꺼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고관절은 신체 중에서 체중을 가장 많이 지태해주는 관절의 하나이다. 고관절은 대퇴골과 그 끝에 공 모양의 대퇴골두가 골반 골의 소켓 모양의 비구에 맞아 들어가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고관절 골절은 주로 노령층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손상으로서, 의료 수준이 향상되고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그 빈도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에너지손상에 의한 젊은 층에서의 발생빈도 또한 증가 추세에 있다. 본 간호사례 연구를 통하여 골절환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Ⅱ. 문헌고찰

1. 해부학
대퇴골 근위부는 대퇴골 두, 대퇴 경부 그리고 전자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퇴경부와 대퇴 간부가 이루는 각을 경간 각이라 하는데 성인에서는 평균 135도 정도이다. 대퇴골 근위단의 혈액공급은 대퇴경부 표면에 위치한 관절낭 외 동맥환, 대퇴경부 표면에 위치한 관절낭 외 동맥환의 상승 경부가지 동맥, 원형 인대 동맥의 세 가지가 있다. 대퇴 경부 골절 후 대퇴골 두 의 생존은 손상되지 않은 혈액 공급의 정도와 주위 조직으로부터의 재혈관화에 의존하게 되므로, 더 이상의 혈관 손상을 막고 재혈관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남아있는 혈관의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조기의 해부학적 골절 정복, 강한 골절 편의 밀착, 견고한 내 고정 등이 매우 중요한 치료 원칙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