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훈민정음의 창제 배경과 제자원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훈민정음의 제자원리를 중심으로 창제배경과 관련하여 정리되었으며,
국어사적 관점에서의 정리와 훈민정음의 자음, 모음의 전반적 원리를
통합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훈민정음의 창제배경과 제자원리>

1. 문자와 훈민정음(서문)

2.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의 창제배경

2.1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의 역사적 탄생

2.2 15세기 국어학사 서술 범위론과 훈민정음 창제 목적의 문제
2.2.1 훈민정음 창제 목적에 대한 국어학적 견해와 그 문제
2.2.2 훈민정음 창제 목적에 대한 역사학적 견해와 그 문제
2.2.3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과 인문학적 접근에 대하여

3.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3.1 자음 17자
3.2 모음 11자

4. 결론

본문내용

훈민정음 창제 목적은 우선 『훈민정음』어제 서문에 드러나는 문헌적 근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왔다.

1)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달라서 문자와 더불어 서로 통하지 않는다.
2) 어리석은 백성이 그 뜻을 펴지 못한다.
3) 세종 자신이 그러한 것을 불쌍히 여겨 쉽게 익힐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다.

그리하여 1)과 관련해서는 조선의 자주정신. 2),3)과 관련해서는 애민․실용 정신이라는 내용으로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을 파악하였다. 곧 고유 문자가 없는 국가적 체면과 백성을 사랑하고 어여삐 여겨 그들의 문자를 갖게 했으며 그것은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는 백성들의 문자임을 뜻하는 것이었다. 또한 『훈민정음』말미의 정인지 후서를 보면 이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훈민정음이 창제되었다고 덧붙이고 있다.
어제 서문 첫머리에 나타나는 “國之語音”과 그 국역인 “말”에 주목하여 훈민정음 창제 목적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즉 “國之語音”이 과연 무엇을 가리키는가 하는 문제였다. 강길운(1972)에서는 훈민정음 창제의 목적이 한자음(注音)에 있었다고 보고 “國之語音”을 우리나라 말이 아니라 우리나라 한자음이라는 논의를 펼쳤다. 그러한 논의는 이미 이숭녕(1958)에서도 훈민정음 창제 목적을 한자음 改新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바가 있었다. 그러나 이기문(1974)에서는 고유어 표기와 한자어 표기가 모두 국어 표기의 일면임을 강조하고 한자음 주음을 위해서 훈민정음이 창제되었다는 시각에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면서 훈민정음이 ‘愚民’을 위해 ‘便民’할 목적으로 창제된 것이라고 하면서 ‘國字’의 필요성에 대한 세종 자신의 절실한 자각이 창제의 직접적인 동기라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