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의 모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어의 모음

목차

1. 모음체계
2. 단모음 체계
3. 이중모음 체계
4. 한국어의 모음과 영어 모음의 비교
5. 마무리

본문내용

1. 모음체계

1.1. 모음의 정의 및 특징
공기가 입 안에서 어떠한 장애도 받지 않고 만들어지는 소리. 자음과 달리 구강을 울려서 발음되고, 혼자서도 음절을 이룰 수 있다.

1.2. 모음의 종류
1) 단모음 : 발음을 할 때 입의 모양이 바뀌지 않는다.
2) 이중모음 : 발음을 할 때 입의 모양이 바뀌는 모음으로 입의 모양이 한 번만 바뀐다.


2. 단모음 체계

표준발음법에서는 10모음체계로 규정하나 8모음 체계도 허용한다.
(10모음체계는 아, 애, 어, 에, 오, 외, 우, 위, 으, 이’가 포함. 이 중 ‘외, 위’를 이중모음으로 발음할 경우 8모음 체계가 됨.)

2.1. 단모음의 분류기준
1) 혀의 높낮이에 의한 분류
혀의 높이가 가장 높은 고모음부터 차례로 중모음, 저모음의 세 부류로 구분된다. 혀의 높이와 입의 벌어짐 즉 개구도와는 반비례한다.
<중략>
5. 마무리

1. 자음은 장애를 통해 만들어지는 소리이다. 자음은 조음 방법과 조음 위치로 분류할 수 있다. 조음 방법에 의해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비음, 유음이 구분되며 조음위치에 의해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후두음이 나뉜다.
2. 모음은 자음과는 달리 장애를 받지 않고 입 안에서의 울림을 통해 만들어지는 소리이다. 국어에는 10개의 단모음이 있는데 혀의 높낮이, 혀의 전후 위치, 입술의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혀의 높낮이에 따라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이 구분되며 혀의 전후 위치에 따라 전설모음과 후설모음이 구분된다. 입술의 모양은 원순모음과 평순모음으로 구별한다.
3. 이중모음은 활음과 단모음의 결합으로 구성되는데 활음의 종류에 따라 w-계 이중모음과 y-계 이중모음으로 나눌 수 있고, 활음의 위치에 따라 상향 이중모음과 하향이중모음을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형엽·이현구, 영어학습자와 교사를 위한 영어발음 지도, 경진 문화사, 2005
-이현복, 한국어의 표준발음(음성학적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5
-www.eflkorea.com/, EFL코리아
-http://www.mct.go.kr/hangeul/, 한국어학습(외국인들을 대상 한국어학습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