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조주관리론]프랑스와인에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주에 대해서 입니다.
프랑스 와인에 대해서 ~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와 표지 제외하고 10장 입니다 ~
이쁜 표지도 추가 되어 있어요^^

목차

목차
1.프랑스 와인의 특징
- 보르도(Bordeaux)
- 부르고뉴(Burgundy)
- 알자스(Alsace)
- 루아르(Loire)
- 론(Rhone)
- 랑그독 루시용(Languedoc-Roussillon)
프로방스(Provence)

2.프랑스 와인의 분류
1) 색깔에 의한 분류
2) 당분에 의한 분류
3) 식사용도에 따른 분류
4) 탄산가스 여부에 의한 분류

3.프랑스 와인의 종류

4.프랑스 와인 등급과 라벨
-A.O.C라벨 읽는 방법

*와인 마시는법*

본문내용

프랑스 와인의 특징

와인 하면 프랑스를 떠올릴 만큼 프랑스는 와인 종주국이다. 프랑스는 全세계 와인 생산량의 4분의1 정도인 연간 100억 병 정도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고, 인구 10명 중 한 명이 와인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또 全국토에 골고루 와인 생산지역이 분포되어 있고, 다양한 기후대와 토양의 특성 때문에 지역마다 독특한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全세계 50여개국 에서 연간 400억 병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는데 유독 프랑스 와인이 와인의 대명사로 통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질병 퇴치 및 포도 품종의 개발, 그리고 블렌딩(Blending) 기술의 향상 등 숱한 역경을 이겨낸 프랑스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꼽을 수 있다. 그리고 포도 재배에 알맞은 토양 및 적정량의 햇볕, 적절한 강우시기와 강우량, 바람을 막고 햇볕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능선과 일교차 등의 천혜의 자연조건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이외에도 와인 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국민 1인당 70병 수준의 연간 와인 소비량,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는 자국內 와인의 위상 등이 프랑스 와인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다. 프랑스의 와인 산지는 크게 8개 지역으로 나뉘어지는 데,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보르도를 비롯하여, 부르고뉴, 론, 루아르, 알자스, 프로방스, 랑그독-루시용, 상파뉴 등이다. 프랑스 와인은 재배 품종이나 특성이 지역마다 달라 지역별 와인의 특성을 살펴보는 게 프랑스 와인을 이해하는 데 지름길이다. 포도밭 총면적 94만ha, 생산량 655만kl, 1인당 소비량 73l/년의 세계 최대의 와인국가, 프랑스. 와인의 전통 기술유통 식문화에 대해서도 최대의 선진국으로 세계와인의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보르드, 부르고뉴, 샹파뉴를 시작으로 로스, 로와르, 역사와 최대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랑독, 루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 산지가 갖가지 타입과 개성을 가진 와인을 만들고 있어, 타국가들의 추월을 허락치 않고 있습니다. 1935년에 제정된 원산지호칭통제법(AOC)이 와인 산지의 개성을 지키고 품질을 보증하므로 세계 애호가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산과잉이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만, 포도 수확량을 줄이고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