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읽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읽고 쓴 감상평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지배하였는가
Ⅲ. 동아시아의 미국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Ⅳ. 미국은 동아시아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
Ⅴ. 맺으며 - 느낀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는 19세기 말 이후를 중심으로 미국이 동아시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동아시아는 미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미국인의 입장에서 최대한 중립적인 입장에서 개인적인 견해보다는 현상을 중심으로 이러한 내용을 명확하게 풀어내려 간다. 특히 미국이 동아시아에 개입함으로써 동아시아는 사회적․정치적․경제적․문화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저자의 주된 견해이다. 이런 내용들을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지배하였는가’, ‘동아시아의 미국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미국은 동아시아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라는 세 개 장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낸다. 아래서부터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하여 보고 그에따른 개인적 견해를 밝혀본다.

Ⅱ.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지배하였는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까지의 동아시아 정세는 일본을 빼고는 논하기 힘들다. 당시의 일본은 청일전쟁에서 중국을 이기고 카리브에서 스페인 제국을 무너뜨림으로써 세계 열강 클럽에 동참하게 된다. 신흥 열강으로 떠오른 일본은 유럽 열강인 영국과 동맹을 맺기에 이른다. 미국의 경우는 유럽 열강에만 관심을 보이다 태평양 세력 확보를 위해서 하와이와 필리핀에 토대를 마련해 갔다. 미국의 필리핀 점령은 중국인에게 불이익을 끼쳤는데, 중국인의 평화로운 진출을 막고, 중국인에 대한 차별을 한 것이다. 20세기 초 일본의 팽창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암묵적인 동의였다.

참고 자료

<미국은 동아시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워렌코헨著, 문화디자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