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공하는 기업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A+자료입니다

목차

1. 리더와 관리자
2. 초급 리더십과 고급 리더십
3. 기업의 운명을 바꾸는 5 단계
가. 기업이념
나. 조직관행과 업무방식
다. 기업문화에 기업의 흥망성쇠가 달려 있다
4. 성공적인 기업운영의 기본덕목
가. 삶과 일의 최상의 기본원칙은 정직, 성실이다
나.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동발전을 추구하고 공동이익을 창출하는 데 두어야 한다.
다. 직원관리의 핵심은 공정함에 있다
라. 적극적인 직원 참여 유도로 자아실현을 실천토록 하라
마.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획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바. 리더는 경청(傾聽)을 우선시하고 공감적 의사소통을 하라
사. 옳은 결정을 필요한 시기에 결심할 수 있어야 한다
아. 리더는 공 (公)과 사 (私)를 엄정하게 구분하라
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라

본문내용

1. 리더와 관리자
리더와 구성원의 적극적 선순환 마인드 함양은 기업의 이윤을 높이는 동시에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한다. 리더와 구성원이 협력을 통해 발생시킬 수 있는 상승효과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불굴의 정신력과 현장경험에서 우러나는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낳을 것이다. 자연 이것은 고객을 만족시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고 매출을 증대시킬 것이다. 이렇게 기업이 성장하면 구성원들에게는 유·무형의 보상이 돌아가게 될 것이고, 여기에서 비롯한 성취감과 자신감은 다시 리더와 구성원의 성장을 가져올 것이며 이들의 협력을 더욱 강하게 할 것이다.
이와 반대로 리더의 안일함 또는 구성원의 수동적이고 비관적인 마인드에서부터 기업은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든다. 상황판단의 실패, 독단적 기업운영 등 리더의 잘못은 구성원의 의지를 꺾게 마련이다. 이런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매출의 급감과 경쟁업체의 시장 잠식이 이어질 것이다. 리더나 구성원이 위급한 상황을 인식하여 잘못을 시정하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하면 기업은 결국 붕괴할 것이다. 자본주의 시장의 경쟁체제에서의 승리는 고도의 리더십을 갖춘 리더에 달려 있는 것이다. 아무리 이윤추구를 그 본질로 하는 시장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인간 그 자체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통칭 ‘리더’ 라고 기존에 불러왔던 이들은 ‘관리자’와 ‘리더’로 구별될 수 있다. 리더십이라는 말을 들으면 ‘모험, 역동성, 창조, 변화, 비전’ 등과 같은 단어가 연상이 되는 반면, 관리라는 말을 들으면 효율성, 계획, 규정과 절차, 사무, 통제’ 등과 같은 단어가 머리에 떠오른다. 관리 이론가들은 전통적으로 관리의 목적을 ‘관리의 대상자들을 설정된 기준과 절차에 맞추어서 잘 가동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관리 이론가들은 직접적인 대면 상황에서의 관리자와 부하들 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러한 직접 대면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문제는 리더십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