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평가 자료]인생은 경제학이다 서평-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찾아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서울 소대 명문대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처음 올리는 자료이니 그대로 제출하셔도 될듯하네요^^ 단 Y대 전모 교수님 수강생은 다운 금지,
총 8페이지입니다 6페이지아닙니다

목차

서론- 인생은 경제학이다 줄거리와 요약.

본론- 경제학과 인생 그 상관관계를 찾아서.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의의를 찾아서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결론- 경제학 속 우리 인생- 끝맺음

본문내용

한국인의 현실을 신자유주의라는 렌즈를 통해 들여다보는 저자는, 먼저 개인이 일상에서 당면하는 현실적 선택들을 부자와 빈자, 미래와 투자, 생존과 번영, 인생과 행복으로 나누어 총 31가지의 경제학적 접근법을 풀이한 후, 어떻게 하면 개인과 사회, 국가가 경제학적 사고법을 익힐 수 있을지 그 훈련법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부부가 맞벌이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는 ‘수익 증가와 리스크 분산’이라는 경제학적 접근이 그 기준을 마련한다.
수입 증가만큼 지출 발생도 늘어나지만, 리스크가 분산되는 만큼 둘 중 한 사람은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또 기업금융에서 차입금을 통해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이는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는 개인의 자산증가에도 부채가 필요함을 입증한다.
빚만 안지고 살면 다행이다는 생각은 결국 부자되는 지렛대를 거부하는 셈이다.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관심을 갖게 되는 조기유학은 또 어떤가.
이는 명백히 투자의 문제다.
그것도 일생에 단 한번뿐인 투자기회라는 점에서 가능한 다른 선택에 대한 포기, 즉 ‘기회비용’이라는 경제학적 잣대를 들이밀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청년실업자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을 달구는 고시열풍은 ‘매물비용(sunken cost)’에 대한 개인들의 점검을 요구하는 문제인 것이다.
직장인라면 한번쯤 고민하는 창업문제 역시 ‘인센티브’에 대한 개인의 경제학적 반응이다.
물론 사업의 성패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어떤 독점력을 가졌는가인 만큼, 인센티브의 유혹이 크더라도 개인의 독점력이 약하다면 이미 답이 나온 계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