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하천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3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양재천(자연형하천)과 갑천(인공하천)을 통해 바라본 도시하천의 발전방향에 대한 리포트(프로젝트)입니다. 직접찍은 다양한 사진과 자연형하천과 인공하천을 비교분석하여 앞으로의 도시하천에 발전방향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총 36페이지의 많은 분량으로 부분부분 참고하셔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고, 프로젝트(연구보고서)로 쓴 리포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 및 사진 그리고 잘정리된 형식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요약문 ⅰ
목차 ii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2

제 2 장 갑천의 두 얼굴 7
1. 갑천 소개 8
2. 인공하천 10
3. 자연하천 12

제 3 장 양재천의 생태복원 사업 14
1. 양재천 소개 15
2. 양재천 생태복원 사업 17
3. 양재천 복원 후 조성 효과 25

제 4 장 연구결과 27
1. 우리나라의 하천 개발 사업 28
2. 자연형 하천 복원 28
3. 국내 여건에 맞는 자연형 하천 공법 30
4. 적용사례 35
5. 결론 36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예로부터 사람들은 강가에 모여 살았다. 강은 살아있는 모든 것들의 핏줄이 되어준다. 때문에 위정자의 가장 첫 걸음은 언제나 치수(治水)였다. 생명의 근원인 물을 얼마나 잘 다스리느냐에 따라 나라의 흥망성쇠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비단 오늘날도 이와 다르지 않다. 반도체, 제약 산업에서는 ‘초순수’가, 인체의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는 인간은 체내의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물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물은 인간에게 뿐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현상을 유지하는 생태계 구성원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인간과 유사한 대사 활동을 하는 동물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식물들에게도 물은 광합성 작용을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강을 독점하기 시작하면서 살아있는 것들이 하나 둘씩 그 모습을 감추고 사라져갔다.
초지가 무성해 질퍽거리던 하천변은 콘크리트로 잘 다져져있고 그 옆으로는 우레탄 트랙으로 깔끔하게 덮여있는 산책로가 자리 잡았으며, 이름 모를 풀들로 어지럽던 초지는 잘 정돈된 잔디밭으로 변해 시민들이 즐겨 찾는 쉼터가 됐고, 이제 이 깔끔하게 정비된 하천은 시민들에겐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이며 휴식의 공간이 되었다. 유유히 흐르는 물과 첨단 건축물들이 빚어내는 아름다움을 보며 사람들은 탄성을 자아냈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자연스럽게 흐르던 하천을 인위적으로 막고 가둬 연출된 것이다. 이러한 조형물들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가? 물이 다스리던 공간에 사람에 의해 물이 다스려지는 공간으로 바뀐 도시의 하천! 이런 도시 하천의 얼굴 속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없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