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PD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COPD

목차

1) 병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정의
(2) 원인 또는 유발요인
(3)주증상
(4)진단을 위한 검사
(5)치료
(6)합병증 및 예후
(7)간호중재
(8)대상자교육

2) Case study
(1) 일반적 사항
(2)병명
(3) 주호소 및 일반증상
(4) 사정 : 주관적/ 객관적 자료수집 양식 참조
(5) 검사 및 결과
(6) Medication
(7) 간호과정-비효율적 호흡양상

본문내용

(3) 주증상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증상은 대개 40대에서 만성적 기침, 호흡기 질환의 재발 등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며, 15% 정도는 소아기 천명음을 동반하여 호흡곤란을 경험한 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기관지염
기침과 가래가 주증상이 되며, 대개 아침에 제일 심합니다. 실제적으로는 만성 기관지염 환자의 10% 정도에서만 호흡곤란을 호소하게 되며, 기관지염이 심해지면 폐성심과 호흡부전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폐기종
호흡곤란이 주증상으로 먼저 운동 시 호흡곤란을 40∼50 대에서부터 느끼기 시작하여 병이 진행되면 안정 시에도 호흡곤란을 느끼게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동시에 체중이 감소하여 때로는 악성 종양을 의심할 정도로 심한 체중감소를 보이게 됩니다.
α1-antitrypsin 결핍증의 경우는 30대에서 발생하고 경과가 빨리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5) 치료

COPD 는 완전하게 치료한다는 것보다는 증상을 호전시켜 일상생활의 활동범위를 넓혀 주고 최소한도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며 질환의 진행을 막아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COPD의 치료는 환자의 생존력을 높여주거나 또는 폐기능을 호전시킨다는 치료개념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치료는 대증요법과 기관지확장요법으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대증요법으로는 우선 흡연을 중지해야 하며,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이 되면 심하지 않더라도 안정을 취하여 악화를 막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

1. 김동수 호흡관리의 실제. 서울 : 군자출판사. 1995 p. 447 - 456
2. 서문자 성인간호학 총론 수문사 1999
3.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