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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환경]비만탈출을 위한 7가지 전략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만탈출을 위한 7가지 전략- 발표수업 때 유용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파헤쳐 보는 비만의 진실
가. 비만이란?
나. 비만의 발생원인
2. 비만은 핵폭탄
가. 비만의 질병
3. 비만 어떻게 알지?
가. 비만판정법
Ⅱ. 본론 - 비만탈출을 위한 7가지 전략
1. 만병의 근원, 뱃살을 체크하라!
2. 비만, 어릴 때부터 잡아라!
3. 저당질 고단백 식사를 하라!
4. 천천히 오래 씹어서 먹어라!
5. 하루 3, 40분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식욕을 억제하라!
6. 순환(유산소+근육운동병행)운동을 하라!
7.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Ⅲ. 결론
※참고 문헌 및 관련 웹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 인구의 25%에 해당되는 17억 명이 시달리고 있는 비만!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지출된 비만의 총 사회경제적 비용은 98년 1조 17억 원에서 2005년 1조 8천억 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사회적 질병이자 만성질환의 원인인 비만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한 7가지 성공전략을 알아보도록 한다.
1. 파헤쳐보는 비만의 진실
가. 비만이란?
비만(obesity)이란, “신체에 지방 조직이 과잉으로 축척되어 골격과 육체적으로 한계를 넘은 신체상황이며 의학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태”라고 정의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은 치료하지 않으면 안될 질병”으로 규정 하였다.
나. 비만의 발생원인
비만은 체중에서 차지하는 지방의 비율이 남자는 17%, 여자는 30%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공복 후 음식을 섭취할 때 많이 얼어나며 비만자의 특성은 식사를 건너뛰고 폭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우리 인체는 낮에는 교감신경계의 영향을 받아 대사가 활발해 에너지를 소비하지만 저녁 6시 이후에는 부교감신경계의 영향을 받아 섭취한 에너지의 대부분이 체지방으로 축적, 전환되기 때문에 밤에 야식을 많이 하게 되면 살이 찌게 되며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① 김지혁(200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의 원인과 퇴치, 가림출판사
② 대한비만학회 ( http://www.kosso.or.kr )
③ 이대 동대문 병원(소아비만클리닉) ( http://www.eumc.co.kr )
④ KBS1, 생로병사의 비밀 ( http://www.kbs.co.kr )
⑤ 대한소아과학회 ( http://www.pediatrics.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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