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독일의 재통일에 대한 분석, 전개 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독일 문화의 이해라는 과목을 들으며 만든 레포트 이며
매우 깔끔하고 정성을 들인 레폿입니다. 양도 꽤 풍부하구요..
참고로 A+ 맞았으며 교수님이 칭찬한 레포트 입니다.
이 레포트를 이용하시면서 항상 행운이 따르길 빕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련을 비롯한 동구 공산정권이 붕괴되고 독일이 통일된 지도 벌써 년이 되고 있다. 그 사이 동․서유럽은 지난날의 어리석고 소모적인 편싸움을 청산하고 진정 하나 된 유럽을 향해 줄달음치고 있다. 근대 역사의 물줄기가 유럽의 움직임을 따라 흘러온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금세기 말 유럽의 변화는 분명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독일통일은 바로 이 같은 새로운 역사, 새로운 유럽을 갈망하는 유럽인들의 꿈과 의지가 만들어낸 하나의 대 사건이다. 독일통일은 또한 시민의 힘으로 분단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평화의 손으로 통일을 이룩한 시민혁명의 승리요 평화통일의 모범적인 선례이다.
사실 독일통일은 분단국의 통일문제에 관한 한 하나의 완전한 사례 또는 종합적인 실험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동․서독간에는 전쟁만 없었을 뿐 평화유지, 접촉과 교류, 동독 붕괴, 통일 후 분야별 통합 등 통일과 관련하여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은 모두 일어났으며, 이들은 현재 대부분 해결되었다. 이 때문에 독일통일을 잘 이해하면 지금 우리 남북 간의 현안문제로 등장한 경제협력이나 인적 교류, 4자회담을 비롯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문제, 북한 탈출민 처리와 인도적 지원문제, 그리고 통일 후 해야 할 과제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상당 부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독일통일의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분단시절 동서독의 상호관계, 통일 및 통합과정, 나아가 우리에게 응용될 만한 시사점 모색에 이르기까지 독일통일과 관련한 것을 정리해 보았다.

Ⅱ. 본론
<1> 독일의 재통일 전개과정 (1945~1989년)
1. 독일분단의 형성과 전개(1945~1955년)
한반도의 해방 8년사와 놀랄 만큼 유사성이 있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