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노동의 역사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노동의 역사에 대한 조사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쓰세요~!

목차

Ⅰ. 서 론
노동이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사회 발전의 발자취
가. 인류의 기원
나. 원시 공산제
다. 고대 노예제
라. 봉건 사회 주의
마. 자본주의 사회

2. 분업과 노동과정의 역사적 전개
가. 아담 스미스의 분업론
나. 맑스의 소외론
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라. 테일러 주의와 포드주의

3.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계약

Ⅲ. 결 론
노동의 진정한 의미에 대하여

본문내용

노동이란 무엇인가 ?
우리 인간은 생존을 위해 밥을 먹어야 하고 옷을 입어야 하며 잠을 잘 수 있는 집이 있어야 한다. 이런 물질적 재화를 얻기 위해서는 인간은 노동을 하여야만 한다. 그렇다고 노동이 재화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한정되어 있지는 않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 그리고 인간다운 삶을 향유하기를 원한다. 만일 노동이 인간의 생존을 위한 수단이라고 한정 시킨다면 인간의 노동은 단순히 먹고 살기위한 육체적 활동에 불과 할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노동을 통해 삶의 행복을 찾기도 하며, 자신의 생존본능 만큼 중요한 자기 삶의 욕구를 만족 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동의 의미는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의한 가치기준으로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고대사회의 노동을 본다면 생존을 위한 육체적 활동에 불과 하였지만, 현재에 와서는 주부의 가사활동을 노동으로 보고, 정신적 활동에 대한 부분도 노동으로 인정된다. 이런 사회적 통념과 사회적 맥락으로 인해 노동의 의미는 달라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글에서는 역사적 배경으로 본 노동의 활동에 이어서 분업을 통해서 발전하게 된 노동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회 발전의 발자취
가. 인류의 기원
공동으로 수행하는 노동으로써 삶을 이어가는 것 이것이 인류 역사의 제일보 이었다. 노동에 의해서 살아간다는 것은 다른 동물의 주어진 환경에 적합하도록 자신의 신체구조와 생리․생태를 바꾸고 따라서 그 주어진 환경 이외에서는 살아갈 수 없는 형태로 생존을 유지하는 것과는 반대로 자신의 생존방식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변혁하여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